메뉴 열기

main

People

<비정상회담> 왕심린의 향수 어린 중식당

2018년 1월 10일 — 0

매서운 한파가 기승을 부리던 어느 날, <비정상회담>의 중국 대표 왕심린을 연남동의 한 중식당에서 만났다. 촬영 메뉴를 앞에 두고 그는 잠시 고향 생각에 젖었다.

평소 맛집 찾아다니는 걸 좋아하나.
시간이 나면 찾아다닌다. 현재 서울대학교 기계공학과에서 박사 과정을 밟고 있다. 그러다 보니 평일에는 학교생활 때문에 바빠 거의 가지 못하고 주로 주말에 간다.

당신만의 맛집 기준이 궁금하다.
힘들게 찾아가서 오래 기다렸다 먹어도 만족스러운 곳이어야 한다. 맛뿐만 아니라 분위기, 서비스 등 모든 부분의 기대치를 충족시켜줘야 맛집이라고 생각한다.

연남동의 진가를 좋아한다고.
진가에서 선보이는 요리의 맛이 고향에서 먹던 요리와 비슷해서 좋아한다. 특히 시그너처 메뉴인 두반가지새우는 집에서 어머니와 자주 만들어 먹던 요리다. 물론 모양새는 진가의 것이 월등하지만.(웃음)

요리도 좀 하나.
굉장히 좋아한다. 요리는 나의 힐링 방법 중 하나다. 주말에 여유가 있으면 마트에서 장을 봐 혼자 만두를 빚곤 한다. 밀가루 반죽부터 시작해 완성까지 2~3시간 정도 걸리는데 좋아하는 노래를 듣거나 드라마를 보면서 만들면 기분이 좋아진다. 중국에 있을 때는 쿠키, 케이크 등 주로 베이킹을 했는데 한국에 와서는 식사 메뉴 위주로 요리한다.

<비정상회담> 멤버 중 맛있는 음식을 먹으러 함께 다니는 친구가 있는가.
멕시코 대표 크리스티안과 친해서 자주 만난다. 거의 2주일에 한 번 정도 얼굴을 본다. 만나면 맛있는 것을 먹거나 맥주 한잔을 한다. 대부분 중식당 아니면 멕시칸 레스토랑을 간다. 가장 좋아하는 요리인 중식 다음으로 멕시코 요리를 꼽을 정도로 멕시코 요리를 좋아한다. 크리스티안도 중식을 좋아해 서로 입맛이 잘 맞는다.

언제 처음 한식을 접했나.
2007~2008년쯤 중국에서 처음 먹어봤다. 사실 고등학교 때부터 한국 음식에 대한 호기심이 있었다. 당시 고등학교에 한국인 학생들이 몇 있었는데 그 친구들이 도시락을 싸갖고 다녔다. 점심시간이 되어 한국인 친구들이 도시락 뚜껑을 열면 늘 빨간 김치가 눈에 띄었다. ‘대체 저 빨간 배추는 뭘까?’ 하고 한번쯤 먹어보고 싶었다. 나중에 고향집 근처 마트의 반찬 코너에서 판매하는 김치를 사서 먹어봤다. 처음 먹었을 땐 너무 맛이 없었다. 그 김치 때문에 한국 음식에 대한 편견도 생겼다. 그런데 2014년 한국에 와서 ‘진짜’ 김치를 먹고 나서는 인식이 완전히 바뀌었다. 특히 삼겹살집에서 삼겹살과 함께 구워 먹는 김치는 정말 맛있다.

한국에 와서 바뀐 식습관이 있을까.
속이 느끼하고 더부룩할 때 차가운 음식을 찾는다. 삼겹살을 다 먹고 마지막으로 호로록 들이켜는 차가운 비빔냉면의 맛을 알게 되면서 생긴 습관이다.

새해다. 올해의 계획을 말해달라.
최근 <비정상회담>이 종연했다. 여유 시간이 생긴 만큼 학업에 좀 더 집중하고 싶다. 방송 활동 계획은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것이 없다. 그러나 학업에 방해되지 않는 한도에서라면 병행하고 싶다.

진가
30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일류 호텔의 중식당에서 경력을 쌓은 진생용 셰프가 운영하는 중화 주점이다. 두반가지새우, 어만두 등 셰프의 내공이 느껴지는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다.
· 두반가지새우 1만8000원, 어만두 8000원
·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34길 12
· 오후 5시~새벽 2시
· 02-326-1668

edit 양혜연 — photograph 이병주 — hair & makeup 신주희, 신혜령(헬레나위드주희 02-514-6646)

이 기사도 읽어보세요
당신의 두 손에 푸드 선물 모임에서 돌아가는 이들의 마음과 두 손이 훈훈해 질 수 있는 디저트 선물 아이디어.   Cake 짜이풍 구겔후프 선물하거나 함께 나눠먹기 좋은 구겔후프는 종이호일이나 유산지를 깐 큰 상자에 넣고 리...
미소에 대한 모든 것 따뜻한 미소시루 한 그릇이 떠오르는 계절이 왔다. 일본 식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조미료인 미소의 역사부터 활용 방법까지 소개한다. History 요즘 같은 쌀쌀한 날씨와 잘 어울리는 미소시루의 주재료인 ...
커리로 만든 5가지 메뉴 다양한 향신료로 만든 커리는 각종 드레싱이나 소스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커리를 활용해 다양한 메뉴에 도전해보자. edit 권민지 — photograph 심윤석 — cook 밀리(Millie) — assist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