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Trend

우리 함께 먹어바오

2017년 12월 26일 — 0

대만의 전통 음식인 바오. 드디어 바오의 전성기가 한국에서도 열릴 것인가.

바오

찐빵 혹은 꽃빵 같은 식감을 자랑하는 타원형의 번 사이에 갖가지 속재료를 넣은 음식인 바오Bao는 바오 번Bao Bun, 스팀 바오Steamed Bao 또는 구아 바오Gua Bao 등 여러 이름으로도 불린다. 바오는 대만의 대중적인 길거리 음식이라고 소개되곤 하지만 막상 대만 길거리에서 찾아보긴 힘들다. 대만에서 바오는 생김새가 돈이 꽉 찬 지갑 또는 호랑이의 입 모양과 닮았다고 생각해 행운을 상징하는 음식으로 여긴다. 특별한 날에만 먹는 전통 음식이기 때문에 관광객들이 찾기란 쉽지 않다. 이러한 전통 음식이 이렇게 해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뉴욕 모모푸쿠Momofuku의 데이비드 창David Chang 셰프 덕이다. 몇 년 전, 모모푸쿠에서 바오를 포크번이라는 이름으로 고급화시켜 선보였고 시그너처 메뉴가 되면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 결과 바오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힙한 메뉴로 떠올랐고 바오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레스토랑이 문을 열기 시작했다. 이제 바오는 미국, 영국, 호주, 홍콩 등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메뉴가 되었다. 폭신하고 담백한 타원형 빵 속에 어떤 재료를 넣느냐에 따라 수백 수천 가지의 메뉴를 만들 수 있다. 그중 간장 소스에 조린 돼지 삼겹살과 절인 양배추, 고수를 얹고 다진 땅콩을 뿌린 포크 벨리 번Pork Belly Buns이 가장 일반적이다. 튀긴 닭고기나 잘게 찢은 돼지고기를 넣은 메뉴도 흔히 볼 수 있다. 이제 한국에서도 바오를 전문적으로 선보이는 레스토랑이 생겨나고 있다. 특히 눈에 띄는 메뉴는 소프트셸 크랩을 튀겨 넣은 바오다. 폭신하고 따뜻한 식감의 바오는 겨울과도 잘 어울린다. 레스토랑마다 셰프의 취향에 따라 바오 속재료가 가지각색이라 골라 먹는 재미도 있다. 이번 겨울, 어떤 바오를 맛볼 것인지는 당신의 몫이다.


Best Shop
맛있는 바오를 맛볼 수 있는 곳

1. 바오바

이태원이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위치한 바오 전문 레스토랑. 직접 만든 바오 번 위에 동파육을 올린 포크바오, 다양한 버섯에 트러플 향을 더한 트러플바오 등 바오 메뉴부터 동파육파스타, 와사비샐러드 등 곁들이기 좋은 메뉴도 함께 맛볼 수 있다.
· 서울시 용산구 녹사평대로40나길 1
· 정오~오후 3시, 오후 5시 30분~10시, 화요일 오후 5시 30분~10시, 월요일 휴무
· 02-6012-0780

2. 바오27

한남동의 한적한 골목에서 메르씨엘 출신 김현성 셰프가 운영하는 다이닝 바. 8명이 앉을 수 있는 바와 1개의 테이블이 전부인 이곳에서는 포크바오, 슈림프바오부터 항정살구이 등의 스몰 플레이트 등 맥주, 와인과 함께 곁들이기 좋은 메뉴들을 갖추고 있다.
· 서울시 용산구 한남대로27가길 32
· 오후 6시~자정, 일요일 휴무
· 02-6052-4354

edit 김민지 — photograph 이향아 — cooperate 바오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