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DiningOliveFoodTaste

발리의 스페셜티 커피를 즐기는 법

2017년 12월 6일 — 0

발리의 북동부, 바투르 화산의 분지에서 생산된 스페셜티 커피를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로스터리 커피숍 코피발리 옴 쿠스마의 알렉스 정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코피발리 옴 쿠스마에 대해 소개해달라.
발리에서 생산된 스페셜티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로스터리 커피숍으로 발리 킨타마니 지역 화산 분화구에 위치한 탐바칸Tambakan 커피 농장에서 생산한 생두를 직수입해 독점 공급한다. 수입한 생두는 커피숍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는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로스팅 공간에서 직접 로스팅한다.

이곳 커피의 특징이 궁금하다.
커피 맛을 좌우하는 결정적 요소는 무엇보다 원두다. 크게 코피발리 옴쿠스마 아라비카 AAA와 코피발리 옴 쿠스마 블렌드 원두를 취급한다. 아라비카 AAA를 생산하는 탐바칸 커피 농장은 바투르Batur 화산 분지 지역에 자리해 있다. 화산의 고도 1250m 쯤에 위치한 탐바칸 커피 농장은 고도, 기온, 물, 일조량 등 좋은 커피 체리를 생산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었다. 코피발리 블렌드는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종을 섞은 원두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라비카종과 로부스타종을 따로 로스팅한다는 점. 보통은 생두를 섞어 함께 로스팅하는데 우리는 각각의 종을 따로 로스팅한 후 섞는다. 생두의 종류에 따라 로스팅 강도를 달리해야 각각의 특성을 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블렌드 제품은 높은 기압으로 추출해 두 원두의 특성을 모두 살릴 수 있는 에스프레소에 적합하다.

탐바칸 커피 농장의 자연의 어떤 요소가 좋은 커피 체리를 생산하는 데 일조하는지 궁금하다.
우선 탐바칸 커피 농장은 고도가 높아 일교차가 심하다. 이런 환경에서 재배한 커피나무는 기온 차를 견디기 위해 많은 양의 당분을 녹말 형태에서 포도당 형태로 커피 체리에 저장한다. 그래서 고지대의 커피들은 맛과 향이 뛰어난데 바로 탐바칸 커피 농장에서 재배한 생두들이 이런 특성을 지녔다. 또 핸드 피킹으로 채집한 커피 체리를 풀 핸드워시드 공법으로 가공해 떫은맛은 적고 기분 좋은 산미가 잘 살아 있다.

커피계의 명품이라 불리는 코피 루왁도 취급한다고 들었다.
그렇다. 탐바칸 커피 농장에서는 아라비카 코피 루왁도 생산하는데 이를 조금씩 들이고 있다. 한때 사향고양이를 가둬놓고 인위적으로 코피 루왁을 생산하는 업체들이 있어 동물 윤리와 관련하여 말이 많았다. 그러나 우리는 자연 생산한 코피 루왁만 취급한다. 커피 농장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커피 체리를 먹은 사향 고양이가 생산해놓은 코피 루왁을 채집 및 가공해 사용한다.

코피발리에서 취급하는 코피 루왁의 특별한 점이 궁금하다.
코피 루왁의 품질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사향고양이가 어떤 커피 체리를 먹고 생산했느냐다. 탐바칸 커피 농장에서 자란 양분이 풍부한 질 좋은 커피 체리를 먹고 생산했기 때문에 품질이 좋을 수밖에 없다. 이 역시 최고 등급인 AAA 등급을 취급한다.

코피발리 옴 쿠스마
· 에스프레소 3000원, 드립커피 5000원·5500원 (핫·아이스), 발리 카푸치노 5000원
· 서울시 종로구 이화장1길 3
· 월~금요일 오전 11시 30분~오후 6시, 토·일요일 오후 12시 30분~5시
· 070-7798-8680


“올리브 매거진이 세계 최고 등급 명품커피
*와일드 서치(Wild Search)르왁커피 테이스팅*
기회를 드립니다.”

인도네시아는 전세계 고급 커피의 최대 생산지이고, 인도네시아 고급 커피의 70%를 공급하는 발리 탐바카 농장은 발리 섬 동쪽 거대한 화산 분화구 내에 해발 고도 1200미터 이상 지역 28개 마을 한 가운데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하와이 코나, 파나마 게이샤, 자마이카 블루마운틴과 함께 세계 4대 최고급 커피 생산지입니다.

인도네시아 야생에서 사향고양이(르왁_LUWAK)가 잘 익은 커피 열매를 먹고 배설한 씨앗을 수집해서 로스팅한 르왁 원두를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가 좋아하고, 죽기 전에 반드시 마셔봐야 할 버켓 리스트’에 언급되는 바람에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최고급 최고가의 명품 커피입니다. 올리브 매거진과 코피발리(KOPI BALI)가 독자님들이 최고의 커피를 테이스팅 하실 수 있도록 송년 선물로 마련한 특별한 기회입니다.

[상품구성] 와일드 서치 르왁커피 100g
아라비카 커피 AAA 100g
할랄인증 커피믹스 1통(10포)
올리브 매거진 12월호 1부

올리브 매거진 독자들을 위한 스페셜 가격
12 만원 (10분 한정입니다, 부가세 별도)

주문방법
올리브 매거진 담당 박종성 010-2799-4492,
pjs9250@ag.co.kr

edit 양혜연 — photograph 박상국

이 기사도 읽어보세요
레스토랑 평가와 과학 @정재훈 미각은 지극히 주관적인 감각이다. 그러나 수많은 미식 가이드 서적과 사이트들은 ‘맛’을 객관화시킨다. 레스토랑 평가의 객관성을 성립해줄 과학적 근거를 찾아보았다. text 정재훈 — edit 양혜연 — photog...
진진 왕육성 셰프 왕사부라 불리는 그는 호텔을 그만둔 뒤 서교동에 작은 중식당을 열었다. 그리고 2년여 만에 3호점까지 내고, 미쉐린 가이드 별을 받았다. 까맣게 발효시킨 콩인 두자 소스의 전복요리. 예약해야 먹을 수 있는 진...
호주에서 로컬 푸드 즐길 수 있는 곳 천혜의 자연을 간직한 호주는 식재료가 풍부해 먹거리도 다양하다. 청정 자연을 벗 삼아 야외에서 로컬 푸드를 즐길 수 있는 스폿을 찾았다. 크로스 네스트 내셔널 파크 (Crows Nest National Par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