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Special

새로 오픈한 베이커리 카페 리스트

2017년 10월 20일 — 0

빵과 커피 모두 우열을 가릴 수 없게 훌륭한 새로운 베이커리 카페들을 소개한다.

멜로워 (Mellower)

멜로워 (Mellower)

중국, 싱가포르 등지에서 사랑받고 있는 멜로워 커피의 첫 번째 한국 지점이다. 해외 지점은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이지만 한국 지점은 요즘 트렌드에 발맞춰 베이커리를 겸한 카페로 운영한다. 2013년 한국 바리스타 챔피언이자 한국 스페셜티 커피 시장의 스페셜리스트 김진규 대표의 베이커리 카페답게 커피 맛은 훌륭하기로 이미 소문이 자자하다. 블렌딩 원두는 너티하면서도 달콤한 향이 특징인 ‘맛동산’과 강한 베리 향이 특징인 ‘에티오피아 내추럴’ 2가지이며 메뉴에 따라 어울리는 원두를 사용한다. 기본적인 커피 메뉴 외에도 비주얼과 맛 모두 개성 넘치는 6가지 시그너처 메뉴를 판매해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 각 시그너처 메뉴는 멜로워Mellower의 각 알파벳을 따 이름을 짓고 의미를 부여했다. 예를 들면 멜로워의 M을 따와 이름 지은 멜팅 로즈Melting Rose는 기억(Memory)을 의미하며 상하이에서 인기 있었던 스위트 리틀 레인이란 메뉴를 추억하며 이를 만들었다. 멜팅로즈는 맛동산과 에티오피아 내추럴을 블렌딩한 원두를 드립으로 내린 후 장미 모양의 솜사탕을 스탠드에 고정시켜 함께 내는데 커피의 온기로 인해 장미 솜사탕이 녹아내리면서 점점 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베이커리류도 시그너처 커피 메뉴처럼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메뉴가 많다. 초코파이에서 힌트를 얻어 만든 스모어크로아상은 초콜릿 코팅이 듬뿍 덮인 겉면에 얹어진 마시멜로가 시선을 끄는 메뉴다. 쑥떡에서 힌트를 얻어 만든 쑥 치아바타에 버터와 팥을 샌딩한 쑥앙버터도 인기 메뉴다.

멜로워 (Mellower)

멜로워 (Mellower)

멜로워 (Mellower)

·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7길 39
· 오전 8시~오후 10시
· 02-499-1112


굴드 (Gould)

굴드 (Gould)

1층의 도시적인 분위기의 공간과 지하의 컨셉추얼한 공간의 반전 매력이 있는 굴드는 피아니스트 박준호 대표가 오픈한 베이커리 카페다. 미니멀함을 추구하는 대표의 취향에 따라 원두는 싱글오리진만을 취급한다. 로스터리를 겸하고 있는 이곳에서는 덜 볶아서 산미가 지나치게 강하거나 너무 많이 볶아서 향미가 떨어지는 커피가 아닌 각 품종에 따른 가장 적정 수준의 배전도를 연구한 볶은 원두로 커피를 내려준다. 현재는 에스프레소와 에스프레소 베이스의 커피만 판매하지만 곧 사이폰과 드리퍼를 이용해 브루잉한 커피 메뉴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베이커리류는 약 20여 종이 있는데 휘낭시에, 마들렌, 까눌레 등 달콤한 구움과자류부터 크로아상 등 페이스트리류, 바게트와 치아바타 등 식사용 빵까지 커피와 좋은 궁합을 이루는 20여 종의 빵을 판매한다. 빵은 프랑스산 밀가루와 유기농 버터, 천연 발효종을 이용해 만들며 당일 생산, 당일 판매를 원칙으로 한다. 베이커리 역시 페이스트리류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공간은 1층은 바 공간을 마치 오케스트라 무대처럼 한눈에 보이게 구성해 메뉴를 준비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피아니스트 굴드의 방’이란 별칭이 붙은 지하 공간은 고독한 음악가의 개인 작업실처럼 침대, 피아노, 책상 등이 조형물이 되어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굴드 (Gould)

굴드 (Gould)

·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598
· 오전 8시~자정
· 02-516-8281


아우어 베이커리 (Our Bakery)

아우어 베이커리 (Our Bakery)

요즘 가장 인기 있는 베이커리 카페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아우어 베이커리. 동갑내기 친구인 서한영 스타일리스트와 배드파머스, 런드리 피자를 이끄는 CNP 푸드의 노승훈 대표가 합심해 문을 연 곳이다. 빵을 좋아하는 두 대표가 만든 베이커리 카페답게 빵 맛이 훌륭하기로 소문났다. 오픈한 지 1년이 다 되어가지만 아직도 늘 테이블은 만석이고 시간대별로 빵이 나오는 족족 동이 나버린다. 인기 메뉴는 누텔라바나나크루아상으로 한입 베어 물면 고메 버터의 고소한 풍미와 먹기 좋은 정도로 익힌 몽키바나나, 달콤한 누텔라 스프레드가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1인당 2개밖에 살 수 없지만 진열대에 오른 지 1시간이면 품절이 되어버리는 더티초코 역시 꼭 한번 맛봐야 할 메뉴. 빵으로 워낙 유명한 아우어 베이커리지만 커피 역시 수준급으로 커피 애호가들의 두터운 신임을 얻고 있다. 모든 커피 메뉴는 아우어 베이커리에서 로스팅한 원두를 사용해 만들며 원두는 따로 판매도 한다. 커피머신은 네덜란드의 키스반더웨스턴의 제품을, 그라인더는 콤팍의 제품을 사용한다. 커피 메뉴 중에서는 플랫화이트가 특히 인기 있는데 진한 커피 향과 부드러운 우유의 질감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달콤한 커피를 좋아한다면 바닐라 더블을 한번쯤 마셔보길 권한다.

아우어 베이커리 (Our Bakery)

아우어 베이커리 (Our Bakery)

·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45길 10-11 JYC2빌딩 1층
· 오전 10시~오후 9시
· 02-545-5556


캐비넷 (Cabinet)

캐비넷 (Cabinet)

일회용 컵과 빵 패키지에 붙은 알록달록한 형광 스티커가 시선을 빼앗는 캐비넷은 카페, 베이커리, 베이킹 용품 셀렉트 숍을 모두 겸한다. 그러나 세 가지 역할 중 어떠한 것도 허투루 하지 않기 위해 ‘선택과 집중’ 전략을 취했다. 빵은 오직 큐브 식빵만 선보이는데 종류는 총 8가지. 플레인 식빵이 4가지, 베리에이션 식빵이 4가지다. 플레인 식빵은 일본산 밀가루를 이용해 만든 재패니즈 플레인, 프랑스의 그랑 물랑 드 파리의 밀가루로 만든 프렌치 플레인, 고소한 풍미가 일품인 버터 식빵, 쫀득한 식감이 특징인 쌀 식빵으로 이루어졌다. 베리에이션 식빵은 할라페뇨, 올리브 살라미가 들어가 매콤하면서 짭조름한 부오나, 향긋한 허브 향을 느낄 수 있는 바질 어니언, 단짠의 매력이 돋보이는 콘치즈, 호박·밤·고구마가 들어가 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트리오로 이루어져 있다. 식빵을 구입해 매장에서 먹고 갈 경우 발뮤다 토스터에 따끈하게 구워 내준다. 커피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펠트커피의 원두를 사용한다. 메뉴의 가짓수는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라테, 카푸치노, 플랫화이트 등 단출하지만 원두를 계절에 따라 바꿔가며 준비해 지루하지 않다.

캐비넷 (Cabinet)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6길 78
· 정오~오후 10시, 월요일 휴무
· 02-322-2802


센터커피 & 아꼬떼뒤파르크 (Center Coffee and A Cote du Parc)

센터커피 & 아꼬떼뒤파르크 (Center Coffee and A Cote du Parc)

오픈과 동시에 성수동의 핫 플레이스로 자리매김한 센터커피와 아꼬떼뒤파르크. 센터커피는 카페, 아꼬떼뒤파르크는 베이커리로 각각 독립된 숍이지만 아꼬떼뒤파르크에서 구입한 빵을 센터커피에서 커피와 함께 먹을 수 있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 공간을 하나의 베이커리 카페처럼 향유한다. 빵을 담당하는 아꼬떼뒤파르크는 방배동 메종엠오의 두 번째 숍으로 달콤하고 부드러운 간식 빵인 비에누라즈리Viennoiserie를 전문으로 한다. 촉촉하고 부드러운 브리오슈 위에 아몬드 크림이 덮인 보스톡 시리즈와 한입 베어 물면 상큼한 레몬 향이 입안 가득 퍼지는 케이크 오 시트롱이 대표 메뉴다. 커피와 어울리는 빵을 트레이에 골라 담아 연결 다리를 통해 센터커피로 이동하면 향긋한 커피가 기다리고 있다. 센터커피의 원두는 영국 프리미엄 로스터리인 스퀘어마일에서 수석 로스터로 활동했으며 영국 브루어스컵 대회에서 챔피언을 거머쥔 박상호 대표가 직접 로스팅한다. 세계 최고급의 파나마 게이샤 원두를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겠다는 박상호 대표의 의지를 반영해 가공 방식에 따라 서로 다른 맛과 향을 내는 게이샤 원두를 즐길 수 있다. 게이샤 원두는 풍부한 향과 복합적인 맛으로 일명 ‘신의 원두’라고도 불리는 품종. 게이샤 품종의 섬세한 맛은 에스프레소, 콜드브루, 드립커피 등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센터커피 & 아꼬떼뒤파르크 (Center Coffee and A Cote du Parc)

센터커피 & 아꼬떼뒤파르크 (Center Coffee and A Cote du Parc)

· 서울시 성동구 서울숲2길 28-11(센터커피), 서울시 성동구 서울숲2길 28-7(아꼬떼뒤파르크)
· 오전 10시~오후 10시, 월요일 휴무
· 070-8868-2008(센터커피), 070-4118-2009(아꼬떼뒤파르크)


밤부베이커리앤브루잉 (Bamvoo Bakery and Brewing)

밤부베이커리앤브루잉 (Bamvoo Bakery and Brewing)

빵과 커피를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한번쯤 커피는 맛있지만 빵이 아쉽거나 혹은 그 반대인 베이커리 카페를 갔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커피 디엔에이 로스팅 컴퍼니는 이런 기억을 되살려 “커피와 빵 둘 다 맛있는 카페를 만들자”라는 목표를 갖고 밤부베이커리앤브루잉을 오픈했다. 이미 커피는 자리를 잡은 터라 보다 맛있는 빵을 만들기 위해 수많은 연구 과정과 시행착오를 거쳐 지금의 밤부베이커리앤브루잉을 탄생시켰다. 빵은 크로아상, 바게트, 치아바타 크게 3가지 종류를 선보인다. 그중에서도 세컨드 브랜드인 bvbb 크로아상 숍이 따로 있을 정도로 크로아상이 맛있기로 유명하다. 일반적인 종류의 빵을 취급하지만 유기농 밀가루, 유기농 설탕, 천연 버터 등 최고급 재료를 사용하고 기계 반죽보단 손 반죽을 지향하며 레시피에 맞는 정확한 계량 및 오븐 온도 조절 등 기본에 충실하되 정성을 다해 만든 빵을 선보인다. 커피는 라틴 아메리카 원산지 베이스의 원두 품종 7종을 섞은 시그너처 블렌딩 원두를 사용하며 로스팅 후 일주일 이내의 원두만 사용한다. 산미를 최대한 배제하고 진하면서도 부드러운 것이 특징. 브루잉 방식은 에스프레소와 콜드브루를 중심으로 플랫화이트, 라테사이공, 더블 샷 누텔라 등 베리에이션 메뉴가 준비돼 있다.

밤부베이커리앤브루잉 (Bamvoo Bakery and Brewing)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5길 33-23
· 오전 10시~오후 11시
· 02-3144-0446


레이어드 (Layered)

레이어드 (Layered)

연노란색 외벽과 고즈넉한 서까래가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카페 레이어드는 영국식 홈메이드 베이커리 메뉴와 커피를 선보이는 곳이다. 대표 메뉴는 커다란 스콘 위에 향긋한 바질 페스토가 올라간 바질 스콘과 촉촉하고 부드러운 당근케이크다. 영국식 베이커리 카페답게 체더 베이컨 스콘, 버터크림 스콘 등 일반 베이커리에서는 만나기 힘든 다채로운 종류의 스콘이 준비돼 있어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 커피는 46카페와 협업해 직접 블렌딩하고 로스팅한 원두를 사용한다. 베리에이션 커피 메뉴가 특히 유명한데 스콘과 잘 어울리는 아인슈페너와 케이크와 찰떡궁합을 이루는 에스프레소 크림 밀크가 특히 인기 있다고. 달콤한 커피를 좋아한다면 솔트 카라멜 라떼도 꼭 한번 맛보길 추천한다. 레이어드를 소개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매력 포인트 중 하나는 레이어드Layered란 이름처럼 전혀 다른 성격의 인테리어 요소가 중첩되며 만들어내는 독특한 분위기다. 대들보, 나무 기둥 등 내부 골조는 한옥적인 특징이 살아 있고 외국의 요리책, 케이크 스탠드 등을 이용한 베이커리 메뉴 플레이팅은 마치 런던의 작은 빵집 같은 느낌을 자아내는데 서로 다른 특성의 분위기가 전혀 이질감 없이 잘 어우러진다.

레이어드 (Layered)

레이어드 (Layered)

·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2길 2-3
· 오전 8시~오후 10시, 토·일요일 오전 10시~오후 10시

edit 양혜연 — photograph 이향아, 차가연, 이수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