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Cook

홈메이드 감자튀김 레시피

2015년 4월 1일 — 0

집에서도 레스토랑 못지않게 맛있는 감자튀김을 만들 수 있다. 좀 더 색다르게 즐기는 6가지 레시피와 어울리는 소스를 찾았다.

에디터: 이진주 / 사진: 심윤석 / 요리: 김보선(스튜디오 로쏘)

맛있는 감자튀김의 첫번째 조건은 좋은 감자를 고르는 일이다. 감자는 껍질이 얇고 모양이 울퉁불퉁하지 않으면서 둥근 것을 고른다. 껍질에 흙이 적당히 묻어 있고 씨눈이 없는 것이 싱싱하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감자는 대부분 쫀득한 식감의 점질 감자 품종이 많아 튀김을 만들면 금방 눅눅해지고 바삭한 맛이 없어진다. 튀기기 전 찬물에 30분쯤 담가두었다가 마른 행주로 물기를 닦고 감자전분을 얇게 묻혀 튀기면 단단한 모양이 조금 더 오래간다. 이때 감자 전분을 너무 많이 묻히면 맛이텁텁해지니 최대한 얇게 입힌 다음 가루를 한 번 털어내는것이 좋다. 바삭한 감자튀김을 만들려면 기름에 두 번 튀기는 게 요령. 처음엔 150°C 튀김 기름에 노르스름한 색이 나도록 서서히 튀기고, 두 번째는 200°C로 온도를 높여 갈색이 돌 때까지 튀기면 속은 부드럽고 촉촉하며 겉은 바삭한 감자튀김이 완성된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기름에 넣으면 서로 부딪쳐 모양이 망가질 수 있고 기름 온도가 내려가 익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니 적당량씩 넣도록 하자. 튀긴 감자에 시즈닝 또는 소금을 뿌릴 때는 뜨거운 상태일 때 뿌려야 감자 표면에 잘 붙어 제대로 맛을 낼 수 있다.

1. 파르메산바질감자튀김

감자 2개를 1cm 두께로 썰어 튀긴 뒤 뜨거울 때 파르메산치즈가루 1큰술, 바질가루 1⁄3작은술, 소금 약간을 뿌리고 가볍게 버무린다.

with 할라피뇨딥
믹서에 할라피뇨 2큰술을 넣고 곱게 간 다음 올리브유 2작은술을 넣어 섞는다.

frenchfries01


2. 레몬파슬리감자튀김

감자 2개를 1cm 두께로 썰어 튀긴다. 뜨거운 감자튀김에 잎 부분만 잘게 다진 파슬리, 레몬즙과 소금을 약간씩 뿌리고 고루 버무린다.

with 요구르트머스터드딥
플레인 요구르트 3큰술에 씨겨자 1작은술을 넣어 섞는다.

frenchfries02


3. 카레감자튀김

감자 2개를 1cm 두께로 썰어 튀긴 뒤 뜨거울 때 카레가루 1큰술, 소금 약간을 섞어 뿌리고 버무린다.

with 핫소스케첩
토마토케첩 2큰술과 핫소스 1작은술을 고루 섞는다.

frenchfries03


4. 고추냉이간장감자튀김

감자 2개를 1cm 두께로 썰어 튀긴 뒤 뜨거울 때 간장 1큰술, 물 1⁄2큰술, 고추냉이 1⁄3작은술을 섞어 뿌리고 가볍게 버무린다. 수분에 의해 감자가 금방 눅눅해지므로 먹기 직전에 버무릴 것.

with 마요네즈딥
마요네즈에 고추냉이, 간장을 약간 넣고 고루 섞는다.

frenchfries04


5. 페퍼솔트감자튀김

감자 2개를 1cm 두께로 썰어 튀긴 뒤 통 후춧가루 1작은술, 소금 1⁄4작은술을 뿌리고 고루 섞는다. 통후추를 바로 갈아 넣으면 후추의 진한 맛과 향을 제대로즐길수있다.

with 치즈딥
냄비에 잘게 썬 체더치즈 120g, 우유 1⁄4컵, 감자전분 1⁄2작은술을 넣고 약불에서 주걱으로 저어가며 치즈를 완전히 녹인다.

frenchfries05


6. 가다랑어포감자튀김

감자 2개를 1cm 두께로 썰어 튀긴다. 가다랑어포 1⁄4컵은 180°C로 예열한 오븐에서 2분 정도 바삭하게 구운 뒤 곱게 부순다. 감자튀김에 가다랑어포가루를 뿌리고 고루 버무린다. 이때 간장을 약간 넣으면 풍미를 더할수있다.

with 소금
레몬제스트나 허브가루 등을 섞은 소금을 곁들여 색다르게 즐겨도 좋다.

frenchfries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