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Cook

4가지 채소칩 레시피

2016년 12월 25일 — 0

다양한 채소를 오븐에 굽거나 건조기에 말리면 바삭하면서도 한결 건강한 채소칩을 만들 수 있다. 채소를 손질할 때는 가능하면 슬라이서를 이용해 얇게 썰어 두께를 일정하게 하는 것이 좋다. 오븐에 굽는다면 3mm 정도가 좋고, 건조기에 말린다면 이보다 약간 두꺼운 4~5mm 두께가 좋다. 얇게 썬 채소를 오븐에 구울 때는 익으면서 바닥이나 망에 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종이호일을 깔고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다 구운 후에 모양이 부숴지지 않게 떼어내기에도 편하다. 채소에 오일을 바를 때는 오일 스프레이를 사용하거나 붓으로 얇고 고르게 바르는 것이 좋다. 한쪽에 오일이 고이는 부분은 잘 안 익고, 오일이 묻지 않은 부분은 말라서 일찍 타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굽기 전 채소칩에 소금 등의 가루로 시즈닝을 하려면 오일을 막 발랐을 때 함께 뿌려야 잘 달라붙고 떨어지지 않는다.

비트갈릭칩 + 바질마요딥

비트갈릭칩 + 바질마요딥
비트갈릭칩 + 바질마요딥

재료
비트 2개, 포도씨유 3큰술, 마늘 가루 2작은술, 소금 약간
바질마요딥: 바질 잎 3장, 마요네즈 3큰술, 올리브유 1작은술, 레몬즙 ½작은술, 마늘 다진 것 ⅛작은술

만드는 법
1. 비트는 슬라이서로 얇게 썬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쳤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닦아낸다.
2. 종이호일에 비트를 얹고, 붓으로 포도씨유를 얇게 바른 다음 소금과 마늘 가루를 뿌려 70℃로 예열된 건조기에서 약 1시간 30분~2시간 동안 건조한다.
3. 바질 잎은 잘게 다져 나머지 바질마요딥 재료와 함께 섞은 뒤,비트갈릭칩과 함께 곁들인다.
Point 비트는 굽는 것보다는 말리는 것이 수분을 빨리 제거할 수 있고 모양도 더 잘 살릴 수 있다.


케일칩 + 커리요거트딥

케일칩 + 커리요거트딥
케일칩 + 커리요거트딥

재료
케일 10장, 올리브유 3큰술, 소금 약간
커리요거트딥: 민트 다진 것 4장 분량, 플레인 요구르트 6큰술, 양파 다진 것 1큰술, 커리 파우더·레몬즙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케일은 깨끗이 씻어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아낸다.
2. 1에 올리브유과 소금을 넣고 가볍게 섞은 뒤, 종이호일을 깐 오븐 팬에 올려 160℃의 오븐에서 약 10분간 바삭하게 굽는다.
3. 커리요거트딥 재료들을 섞어 케일칩과 함께 곁들인다.
Point 같은 방법으로 케일 대신 시금치를 이용해도 맛있다. 혹 잎이 너무 크다면 큼직하게 잘라 만들어도 좋다.


파르메산연근칩 + 올리브딥

파르메산연근칩 + 올리브딥
파르메산연근칩 + 올리브딥

재료
연근 2개, 올리브유 3큰술, 파르메산 치즈 가루 2큰술, 소금 약간
올리브딥: 블랙올리브 10알, 레몬즙 ½큰술, 마늘 다진 것 ⅓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연근은 슬라이서로 얇게 썬 다음, 찬물에 담갔다 건져 물기를 닦아낸다.
2. 오븐에 종이호일을 깔고 연근을 펼친 다음, 올리브유를 얇게 바르고 소금과 파르메산 치즈 가루를 뿌려 160℃로 예열된 오븐에서 20~25분간 굽는다.
3. 믹서에 올리브딥 재료를 넣고 갈아 연근칩과 함께 곁들인다.
Point 연근은 썰어서 물에 담가야 전분기가 빠져 좀 더 바삭한 식감을 낼 수 있다.식촛물에 담그면 갈변을 막아 깔끔한 색감의 칩을 만들 수 있다.


파프리카주키니칩 + 할라피뇨치즈딥

파프리카주키니칩 + 할라피뇨치즈딥
파프리카주키니칩 + 할라피뇨치즈딥

재료
주키니 1개, 포도씨유·소금·파프리카 파우더 적당량씩
할라피뇨치즈딥: 체더치즈 120g, 우유 ¼컵, 할라피뇨 다진 것 1큰술, 감자전분 ½작은술

만드는 법
1. 주키니는 슬라이서로 얇게 썰어 키친타월로 수분을 제거하고 붓으로 포도씨유를 얇게 바른다.
2. 1에 소금과 파프리카 파우더를 약간씩 뿌리고 건조기에 올려 70℃에서 50분~1시간 20여분간 건조시킨다.
3. 체더치즈는 잘게 썰어서 할라피뇨, 우유, 감자전분과 함께 냄비에 넣고 약불에서 주걱으로 저어가면 녹인 뒤, 주키니칩과 함께 곁들인다.
Point 주키니는 너무 얇게 썰면 찢어지기 쉽다. 4~5mm 두께가 되도록 썰어야 완성되었을 때 적당한 두께의 칩이 된다.

edit 김민지 — photograph 박상국 — cook&styling 김보선(스튜디오 로쏘) — assist 전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