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Special

세계 거리의 맛을 담은 홈메이드 식탁

2016년 10월 6일 — 0

문득 그 나라 길거리에서 사먹었던 음식이 그리워 재방문을 계획했던 적은 없는가? 해외여행 또는 유학 시절 먹었던 여러 나라의 스트리트 푸드를 재현해보았다. 한입 베어 물 때 새록새록 떠오르는 추억은 양념이다.

From South East Asia

태국,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의 길거리 음식은 이채롭다. 그중 태국의 바나나로티Banana Roti와 호이톳Hoy Tod, 필리핀의 시시그Sisig 등이 대표적인 메뉴. 바나나로티는 방콕 야시장의 인기 디저트로 납작한 빵 위에 초콜릿, 연유 등을 올려 먹는 태국식 팬케이크다. 호이톳은 굴을 넣어 만든 부침개로 태국어로 호이Hoy는 굴을, 톳Tod은 튀김을 뜻한다. 한편, 돼지 귀 볶음 요리인 시시그는 배고픈 시절의 필리핀 사람들의 애환이 담겨 있는데 미군 부대에서 버린 돼지 머리 고기를 간장 베이스로 볶은 것에서 유래됐다. 짭조름한 양념에 쫄깃한 식감이 조화로운 메뉴로 식재료에 대한 선입견만 뺀다면 최고의 맥주 안주다.

바나나로티
바나나로티
바나나로티

재료 (2~3인분)
달걀 3개, 바나나 2개, 밀가루 1컵, 물 ¼컵, 설탕·버터 녹인 것 ½큰술씩 연유·초콜릿소스·식용유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볼에 물, 달걀 ½개, 연유 ½큰술, 설탕을 넣고 섞는다.
2. 1에 밀가루, 버터를 넣고 5분간 반죽한다. 손에 살짝 묻어날 정도로 반죽이 끈적거리는 것이 좋다.
3. 식용유를 바른 볼에 2의 반죽을 넣고 랩을 씌워 30분간 휴지시킨 다음 한번 더 반죽한 후 4등분한다.
4. 볼에 남은 달걀과 얇게 슬라이스한 바나나를 넣고 섞는다.
5. 3의 반죽을 아주 얇게 편 다음 중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올린다.
6. 반죽 가운데에 4를 ¼ 분량을 올린 뒤 반죽의 네 면을 접어 사각봉투처럼 만든다.
7. 한쪽 면이 노릇하게 익으면 뒤집어서 2분간 더 굽는다.
8. 기호에 따라 연유 또는 초콜릿소스를 뿌린다.

호이톳&시시그
호이톳&시시그
호이톳

재료 (1인분)
생굴 10개, 달걀 1개, 숙주 1컵, 찬물 3큰술, 쌀가루·파 다진 것 2큰술씩, 전분 ½큰술, 마늘 다진 것·간장·칠리 플레이크 ¼작은술씩, 스리라차소스·식용유 적당량씩
튀김반죽: 튀김가루 ½큰술, 물 1큰술

만드는 법
1. 볼에 쌀가루, 튀김반죽 1큰술, 전분, 물을 넣고 고루 섞는다.
2. 1에 파(가니시를 위해 약간 남겨둔다), 굴을 넣고 고루 섞는다.
3. 중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2를 고르게 편다.
4. 3의 반죽 위에 달걀을 깨서 올린 뒤 그대로 3분간 굽는다. 뒤집어 2분간 더 구운 뒤 접시에 담는다.
5. 같은 팬에 숙주, 간장, 마늘, 칠리 플레이크를 넣고 빠르게 볶는다.
6. 그릇에 5의 숙주볶음을 담고 그 위에 4의 굴전을 올린 뒤 남은 파를 뿌린다. 스리라차소스와 함께 낸다.

시시그

재료 (2인분)
돼지 귀 익힌 것 150~200g, 라임즙 1개 분량, 양파·홍고추·셀러리 ½개씩, 간장 1½큰술, 마요네즈 1큰술 식용유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돼지 귀는 사방 1cm 크기로 깍둑썰기하고 양파, 셀러리, 고추도 비슷한 크기로 자른다.
2. 중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른 뒤 양파, 고추, 셀러리를 넣고 1분간 볶는다.
3. 2의 팬에 돼지 귀, 간장, 마요네즈,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5분간 더 볶는다.
4. 마지막에 라임즙을 뿌려 버무린다.


From Europe

스페인의 추러스, 이탈리아의 젤라토, 프랑스의 크레페 등 웬만한 유럽의 정통 길거리 메뉴가 이미 우리나라 디저트 시장을 잠식한 지 오래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좀처럼 맛보기 힘든 유럽의 길거리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그리스의 수블라키Souvlaki는 꼬치에 고기와 채소를 끼워 피타Pita라는 그리스 빵과 소스를 곁들여 먹는 음식이다. 또 터키에 가면 고등어구이샌드위치를 파는 노점을 자주 볼 수 있는데 뼈를 바른 고등어를 그릴에 구워 소금과 레몬으로 간한 뒤 채소를 곁들여 긴 빵에 끼워 먹는 이색적인 메뉴다. 체코의 전통 빵 트르들로Trdlo는 원통 파이프에 반죽을 휘감아 구워내기 때문에 내부가 뻥 뚫린 독특한 형태를 띠며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것이 특징이다.

치킨수블라키
치킨수블라키
치킨수블라키

재료 (2인분)
블랙 올리브 10알, 토르티야 3~4장, 닭가슴살 2쪽, 토마토 2개, 적양파 ½개, 페타 치즈 2큰술, 식용유·파슬리 적당량씩
드레싱: 올리브유 ¼컵, 레드 와인 식초 3큰술 레몬즙·오레가노 말린 것 1큰술씩
차지키: 오이 ½개, 그릭 요구르트 ½컵, 커민 가루 1작은술

만드는 법
1.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드레싱을 만든다.
2. 볼에 강판에 간 오이, 그릭 요구르트, 커민 가루를 넣고 섞어 차지키를 만든다.
3. 닭가슴살은 세로로 길게 3등분한 뒤 꼬치에 끼워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3~4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4. 볼에 한입 크기로 자른 토마토와 적양파, 블랙 올리브, 파슬리, 페타 치즈, 1의 드레싱 2큰술을 넣고 섞는다.
5. 토리티야는 중불로 달군 마른 팬에 한 면당 30초씩 데운 후 ¼등분한다.
6. 접시에 구운 닭가슴살, 4의 샐러드, 토르티야, 남은 드레싱과 차지키를 올려 완성한다.

고등어구이샌드위치&트르들로
고등어구이샌드위치&트르들로
고등어구이샌드위치

재료 (2인분)
생고등어 1마리, 바게트·청피망·토마토 1개씩, 루콜라 3~4뿌리, 양파·레몬 ½개씩, 칠리 플레이크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민트·딜·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바게트는 양끝을 잘라낸 후 반으로 가른 뒤 가로로 한 번 더 잘라 양면을 굽는다.
2. 토마토, 양파, 청피망은 각각 얇게 슬라이스한다.
3. 고등어는 반으로 나눠 뼈를 발라낸 다음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중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바삭하게 굽는다.
4. 같은 팬에 양파, 청피망을 노릇하게 굽는다.
5. 바게트에 루콜라, 고등어, 양파, 피망, 토마토를 올리고 민트, 딜, 칠리 플레이크, 레몬즙을 뿌린다.

트르들로

재료 (4개 분량)
강력분 500g, 버터 70g, 달걀노른자 3개 분량, 달걀 ½개 호두 다진 것 ½컵, 슈거 파우더·우유·설탕 ¼컵씩, 시나몬 가루 1큰술, 인스턴트 이스트 2작은술

만드는 법
1. 볼에 밀가루, 슈거 파우더를 넣고 고루 섞는다. 분말 가운데에 홈을 낸 뒤 그 안에 이스트, 실온 상태의 우유를 부은 뒤 10분간 그대로 둔다.
2. 버터는 전자레인지에 돌려 살짝 녹인다.
3. 볼에 달걀노른자, 2의 버터를 넣고 섞은 뒤 1의 볼에 넣어 단단하고 탱탱해질 때까지 반죽한 다음 깨끗한 천을 덮고 따뜻한 곳에서 20분간 발효시킨다.
4. 부푼 반죽은 4등분해 새끼를 꼬듯 양 손바닥으로 비벼 얇은 끈 형태로 만든 다음 기름칠을 한 빈 캔에 돌려가며 붙인다. 10분간 그대로 두어 2차 발효시킨다.
5. 4의 반죽 표면에 달걀물을 바르고 그 위에 설탕, 호두, 시나몬 가루를 골고루 뿌린다.
6. 160℃로 예열한 오븐에서 5의 반죽을 20~30분간 굽는다.
7. 빵이 완전히 식기 전에 틀에서 빼낸다.


From America

미국의 길거리 음식은 스케일부터 남다르다. 다른 나라들과 비교했을 때 사이즈가 크고 대부분 육류와 치즈가 풍성하게 들어가 있다. 햄버거, 핫도그, 샌드위치 등은 이미 전 세계를 점령한 메뉴. 최근에는 다양한 식문화가 융합되어 미국식으로 풀어낸 메뉴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필리치즈스테이크Philly Cheesesteak는 전통 필라델리아 레시피로 만든 치즈스테이크 샌드위치이고 비프타코Beef Taco는 멕시코 음식인 타코를 미국식으로 재해석한 메뉴다.

필리치즈스테이크
필리치즈스테이크
필리치즈스테이크

재료 (2인분)
소고기(불고기용) 400g, 바게트·양파 1개씩, 체더치즈 1컵, 버터 1큰술, 발사믹 식초 1작은술, 식용유·소금·후춧가루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바게트는 양끝을 잘라낸 후 반으로 가른 뒤 가로로 한 번 더 잘라 양면을 굽는다.
2. 양파는 얇게 슬라이스한다.
3. 중불로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인 후 양파를 넣고 2~3분간 볶다가 발사믹 식초,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후 15~20분간 약불에서 익혀 캐러멜라이징한다.
4. 소고기는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충분히 한 뒤 식용유를 두른 팬에 볶는다.
5. 체더치즈는 냄비에 넣고 약불에서 타지 않게 녹인다.
6. 1의 빵 위에 4의 소고기, 3의 양파, 5의 치즈를 차례로 듬뿍 올린다.

비프타코
비프타코
비프타코

재료(2~3인분)
소고기 다진 것 300g, 체더치즈 50g, 하드 타코 셸 6개 양상추 ¼통, 토마토 1개, 할라페뇨 3~4개, 양파 다진 것 ½개 분량, 파슬리 다진 것 1큰술, 마늘 다진 것 1작은술 커민 가루·파프리카 가루·코리앤더 가루 ½작은술씩 카옌 페퍼 ¼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중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2분간 볶은 후 소고기, 커민 가루, 파프리카 가루, 코리앤더 가루, 카옌 페퍼, 마늘,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소고기가 익을 때까지 볶는다.
2. 양상추는 채 썰고 토마토는 1.5cm 두께로 깍둑썰기한다.
3. 할라페뇨는 0.5cm 두께로 슬라이스하고 체더치즈는 강판에 간다.
4. 160℃로 예열한 오븐에 하드 타코 셸을 4~5분간 데운다.
5. 4의 타코 셸에 양상추, 1의 소고기, 토마토, 할라페뇨, 체더치즈, 파슬리를 넣는다.

edit 이미주 — photograph 심윤석 — cook&styling 밀리Millie — assist 이상이

이 기사도 읽어보세요
후루룩 쌀국수 찬 바람 불어올 때 뜨끈한 쌀국수 한 그릇을 먹어보자. 마음속까지 든든해진다.   얌타이 (이미주 에디터) 태국 쌀국수를 제대로 맛볼 수 있는 곳. 강남 지역에 쌀국수라는 메뉴 자체가 전무했...
김호윤 셰프의 홍삼 레시피 홍삼은 매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홍삼을 아직도 약이나 건강식품으로만 생각해 먹기를 꺼린다면 이 레시피에 주목하자. 매일 먹는 요리에 활용해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스와니예의 김호윤...
발품 팔아 찾은 맛집 경리단길 골목대장 장진우가 광주에 오픈한 베트남 레스토랑부터 심야식당과 럭셔리한 한우 구이집, 그리고 브런치 레스토랑까지 풍성한 10월의 레스토랑 오픈 소식을 전한다. edit 양혜연, 김민지 — photog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