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Special

채식주의자의 재료 알기

2016년 5월 5일 — 0

대체하기 좋은 비건 재료를 알아두자. 맛과 영양을 고루 챙길 수 있다.

비건으로 산다는 것이 식도락을 포기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비건 시장이 성장하면서 맛있는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 대체 식품도 많이 개발되고 있다. 덕분에 육수를 대신할 채수를 분말 형태로 팔거나 감자 전분, 표고버섯 등으로 맛을 낸 채식라면 같은 가공식품도 이제는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대체 식품들 중에는 진짜 식품의 맛과 향을 모방하는 것을 넘어 더 맛있고 영양가 있는 제품도 많다. 그리스의 치즈 브랜드 바이오트로스Viotros에서는 식물성 지방을 사용해 진짜 치즈와 같은 질감과 풍미의 식물성 치즈를 선보인다. 또 네덜란드의 고기 대체 식품 브랜드 베지테리언 부처Vegetarian Butcher는 셰프도 깜박 속을 만한 고품질의 고기 대체 식품을 판매한다. 대체 식품의 경우 동물성 단백질을 식물성 단백질로 보충해주는 제품이 많은데 특히 콩은 쓰임새가 많아 우유 대신 두유를 사용하고 고기 대신 콩고기를 섭취하기도 한다. 콩고기가 구하기 힘들다면 분리대두단백이나 글루텐 가루를 구입해 집에서 만들 수도 있다. 동물성 지방 역시 식물성 지방으로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 아마씨에 담긴 오메가3지방산이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보다 44배나 많다. 결국 같은 영양소를 다른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간단하다. 베이킹을 할 때 우유, 달걀, 버터가 없으면 아무것도 만들 수 없을 것 같지만 우유는 두유로 달걀흰자는 콩물로 버터는 코코넛 오일로 대체할 수 있다. 대체 식품을 찾는 게 번거로울 땐 비건용 식품을 구매해도 된다. 채식나라(chaesiknara. co.kr), 러빙헛(lovinghut.co.kr) 같은 비건 쇼핑몰에서는 비건용 치즈, 비건용 과자, 비건용 빵 등을 쉽게 구할 수 있다.

© 민희기
© 민희기

1. 베지푸드 비건타임
참치 캔처럼 생긴 통조림을 열면 참치 같아 보이는 제품이 들어 있다. 식물성 단백질로 만들었는데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이라 샌드위치, 김밥 등을 요리할 때 사용하면 좋다.
매운맛 순한맛 각각 120g 3500원, 채식나라.

2. 닥터브로너스 코코넛 오일
비정제, 저온압착 오일로 식전에 1큰술씩 섭취하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질감과 영양 성분이 버터와 비슷해 토스트에 발라먹거나 베이킹할 때 버터 대신 사용할 수 있다.
415ml 2만3000원, 닥터브로너스코리아.

3. 바이오라이프 피자용 모짜렐라향 블럭 치즈
코코넛 오일, 올리브 추출물 등으로 만들어 식물성 지방을 섭취할 수 있는 비건 치즈다. 가열했을 때 늘어나는 모차렐라 치즈 특유의 탄력도 즐길 수 있다. 피자, 리소토, 그라탱 등에 사용하면 된다.
200g 1만2800원, 바이오트로스 by 브이마켓코리아.

4. 바이오라이프 블랙라벨 파마산향 블럭 치즈
비건으로 살아도 갓 완성한 파스타 한 접시 위에 식물성 치즈를 솔솔 뿌려 먹을 수 있다. 파르메산 치즈 특유의 짭짤하고 고소한 풍미를 식물성 재료로 재현했다. 요리에 사용하면 감칠맛을 더한다.
235g, 7000원, 바이오트로스 by 브이마켓코리아.

5. 프리미엄 아마씨 오일
아마씨 오일은 식물성 오메가3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동물성 오메가3지방산을 대체할 수 있다. 화학적인 첨가제를 사용하지 않고 저온 압착 방식으로 만들었다. 고소한 맛이 참기름과 비슷해 무침이나 반찬 요리에 좋다.
220ml 1만9000원, 아마플랙스코리아.

6. 크리미 씨즈 오리지널
영국의 비건 치즈 브랜드 씨즈Sheese에서 생산한 비건용 크림치즈다. 차지게 발리는 질감과 부드러운 맛이 통밀 크래커나 비건 베이글에 발라 먹기 좋다. 담백한 맛의 오리지널 외에 허브와 마늘 향이 나는 갈릭앤허브 제품이 있다.
255g 1만2900원, 베지투스코리아.


© 민희기
© 민희기

1. 베지테리언 부처 비건 베이컨 스트립스
네덜란드의 고기 대체 식품 브랜드 베지테리언 부처에서는 채식을 하지 않는 사람도 맛 때문에 사먹을 법한 채식 고기 제품을 판매한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중불에 5분 정도 익히면 베이컨과 같은 맛과 향이 난다.
150g 9000원, 베지투스 코리아.

2. 베지테리언 부처 비건 치킨 청크
페란 아드리아Ferran Adria 셰프가 먹어보고 최고 등급의 치킨 정강이 살이라고 확신했다는 제품이다. 콩 단백을 주재료로 사용해 맛뿐만 아니라 영양적으로도 고기를 대체한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중불에 3~5분 정도 구워 먹어볼 것. 150g 1만500원, 베지투스코리아.

3. 프리미엄 아마씨 브라운
아마씨는 오메가3의 함량이 가장 높은 식물이다. 에스트로겐을 조절하는 리그난 성분이 풍부해 항암 효과도 있다. 참깨처럼 요리에 뿌리거나 시리얼, 스무디 등에 넣어 먹으면 질 좋은 식물성 지방을 섭취할 수 있다.
500g 2만2000원, 아마플랙스코리아.

4. 도솔천
비건 요리에서는 육수나 멸치 대신 채소를 끓인 채수를 사용한다. 채수를 만들 시간이 없다면 천연조미료인 도솔천 가루를 사용하면 간편하다. 표고버섯, 무, 당근, 양배추 등으로 맛을 냈다. 찌개, 국 등에 넣어 사용한다.
110g 8000원, 채식나라.

5. 분리대두단백
고기를 먹지 않을 때 가장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가 단백질이다. 비건의 주된 단백질 공급원은 역시 콩이다. 분리대두단백은 콩에서 단백질 성분만 추출한 가루로 두유, 이유식, 비건 소시지 등을 만들어 먹으면 된다.
1kg 1만2000원, 채식나라.

6. 글루텐
밀에서 나는 단백질 성분인 글루텐 역시 동물성 단백질을 대체한다. 하지만 필수 아미노산이 적어 여기에 호두, 잣, 땅콩 등을 섞어야 완전 단백질이 된다. 글루텐 가루로 비건 돈가스나 탕수육등을 만든다.
1kg5000원,채식나라.

7. 소이카페
두유액99.88%로 다른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두유 제품이다. 우유 대체 식품으로 콩에서 나는 단백질을 액체 형태로 섭취하기 좋다. 허기질 때 마시면 속이 든든하고 시리얼과 먹기에도 좋다. 비건 베이킹에서도 쓰임새가 많다.
1000ml 3000원대, 매일유업.

edit 김주혜 — photograph 민희기

이 기사도 읽어보세요
미식의 의미@이여영 미식은 재료와 손맛, 환경이 불러온 자연과 혼이다. © 조지영 자칭 미식가연美食家然하던 시절이 두 번 있었다. 한 번은 기자 시절. 본의 아니게 스타일 지면을 담당하다 보니 음식과 술에 대해 잘 알아야 ...
4가지 채소칩 레시피 다양한 채소를 오븐에 굽거나 건조기에 말리면 바삭하면서도 한결 건강한 채소칩을 만들 수 있다. 채소를 손질할 때는 가능하면 슬라이서를 이용해 얇게 썰어 두께를 일정하게 하는 것이 좋다. 오븐에 굽는다면 3mm 정도가...
2박 3일 교토 미식 여행 PART2 교토 미식 여행 둘째 날 - 건강식으로 몸과 마음을 달래다 edit 문은정 — photograph 김재욱 — cooperation 교토시, 교토문화교류컨벤션뷰로 — reference <셀프트레블 교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