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Cook

치즈난 만들기

2016년 3월 7일 — 0

치즈를 듬뿍 넣어 난을 만들어보자. <올리브> 테스트 키친과 함께라면 더욱 손쉽다.

© Mike English
© Mike English

난Naan은 ‘빵’을 뜻하는 페르시어어로, 인도와 파키스탄 등지에서 먹는다. 치즈난을 만들 때는 패스트 액션 드라이 이스트(1차 발효를 생략할 수 있는 이스트다.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로 대체한 뒤 발효 과정을 2번 거쳐도 된다)를 쓰면 편하다. 니겔라Nigella는 ‘흑종초’라고 불리는 인도의 향신료다. 블랙 어니언 시드나 블랙 캐러웨이로도 불린다.

조리시간: 1시간 30분(+발효하기) — 분량: 4인분 — 난이도: 초급

재료

강력분 500g(+덧밀가루용 적당량), 물 250ml, 플레인 요구르트·체더치즈 간 것 100g씩, 고수 곱게 다진 것 1단 분량, 모차렐라 치즈 1개, 풋고추 씨 빼고 다진 것 1개 분량, 마늘 다진 것 2쪽 분량, 소금1+½작은술, 패스트 액션 드라이 이스트 7g, 식용유 적당량, 니겔라(참깨로 대체 가능)·기Ghee(버터로 대체 가능)·소금·후춧가루 약간씩

0307-naan2

만드는 법

1. 볼에 이스트와 요구르트, 물을 넣고 한데 섞는다. 다른 볼에 강력분과 소금을 넣고 미리 섞어둔 요구르트를 부으며 젓는다.

2. 반죽이 하나로 뭉칠 때까지 치댄 뒤 10분간 반죽한다. 스탠드 믹서에 넣고 부드러워지도록 5분간 반죽해도 좋다. 완성된 반죽은 다시 깨끗한 볼에 넣고 식용유를 바른 랩을 덮어 두 배로 부풀 때까지 2시간 동안 발효한다.

3. 모차렐라 치즈는 물기를 빼작게 자르고, 키친타월로 한번 더 물기를 없앤다. 풋고추, 마늘, 고수, 체더치즈, 모차렐라 치즈를 불에 넣어 잘 섞는다. 소금과 후춧가루를 넉넉히 뿌려 간한다.

4. 2의 반죽이 발효되면 덧밀가루를 가볍게 뿌린 작업대에 올려 살짝 치댄다. 반죽을 4등분한 뒤 밀대로 밀어 30cm 길이의 타원형으로 만든다.

5. 반죽 절반에 3의 치즈를 반 정도 뿌리고 반으로 접어 다시민다.

6. 5에 남은 치즈를 뿌린 뒤 접고 밀대로 조심스레 밀어 치즈가 두 켜 깔린 반죽을 만든다.

7. 6을 식용유 바른 베이킹 시트 위에 올린 뒤 나머지 반죽도 같은 과정을 반복해 만든다. 식용유 바른 랩을 씌워 부풀어 오를 때까지 30분간 휴지시킨다.

8. 240°C로 예열한 오븐에 다른 베이킹 시트를 넣고 달군 뒤 7의 반죽 위에 니겔라를 약간 뿌린다.

9. 반죽 두 덩이를 뜨겁게 달군 베이킹 시트에 얹어 오븐에 넣는다. 반죽이 부풀고 바닥이 갈색을 띨 때까지 5~10분간 굽는다. 반죽이 너무 부풀면 눌러 가라앉힌다. 기를 발라서 낸다.

recipe 안나 글로버(Anna Glover) — photograph 마이크 잉글리시(Mike English)

이 기사도 읽어보세요
오프레 @정동현 예술의전당 뒤편, 경부고속도로로 향하는 차들이 10차선 도로를 질주하는 뒤편에 자리 잡은 레스토랑이 있다. 한 요리사가 재료를 다지고 볶고 졸여 만든 소스가 빛을 내고 그 빛을 쫓아 사람들이 모여드는 곳이다. 오래되...
ISSUE 22 ∙ JANUARY 2017 --- CONTENTS SEPCIAL 겨울 생선 - 제철 맞은 겨울 생선 도감&생선 손질 마스터하기 - 일품요리로 만나는 이색적인 생선 레시피 COOK & PEOPLE - 도사 백승우 셰...
9월에만 맛볼 수 있는 도시락 맛있다고 소문난 세 곳의 레스토랑이 9월에만 맛볼 수 있는 창의적인 도시락을 만들었다. 1. 갱펫양 @부아(Bua) 갱펫양 도시락(갱펫양, 태국식 쌀밥, 곁들임 채소로 구성) 2만9000원 직접 커리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