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Cook

그라블락스 만들기

2016년 2월 19일 — 0

그라블락스는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전통 음식이다. 만들기는 생각보다 꽤 쉽다.

Recipe 재닌 래트클리프Janin Ratcliffe — photograph 라라 홈스Lara Holmes — reference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세계 음식 재료 1001>-마로니에북스

© Lara Holmes
© Lara Holmes

그라블락스는 과거에 스칸디나비아인들이 즐겨 먹던 음식이다. 산악 지대에 위치한 스칸디나비아 북부에서는 대서양 연어를 보존 처리하여 저장했다. 주로 소금에 발효시킨 연어를 땅에 묻어 저장했는데, 이 구덩이의 이름이 그라브Grav다. 그라블락스라는 이름은 이에서 유래한 것이다. 파티용으로 넉넉히 만들 때는 절임 재료를 두 배로 늘리고 연어 필레를 두 조각 사용하도록 한다.

조리시간: 15분(+식히는 시간 하루) – 분량: 10인분 – 난이도: 초급

재료
연어 필레 껍질 붙은 것 1⁄2마리 분량
절임: 굵은소금·황설탕 150g씩, 코리앤더 씨 으깬 것 3큰술 통흑후추 으깬 것 1큰술, 딜 1단(소)
스위트머스터드소스: 디종 머스터드·사과주 식초·땅콩유 3큰술씩, 꿀 2큰술, 라이트 무스코바도 설탕 1큰술, 딜 다진 것 한 줌, 딜(장식용) 적당량

© Lara Holmes
© Lara Holmes

만드는법
1. 푸드 프로세서에 절임 재료를 넣고 간다.
2. 큰 베이킹 트레이에 랩을 이중으로 깐 뒤 연어 필레를 껍질이 아래로 가도록 올린다.
3. 2에 1의 절임 재료를 고루 뿌려 덮는다.
4. 랩으로 연어를 단단히 감싼다.
5. 다른 베이킹 트레이를 연어 위에 얹고 무거운 물건을 올려 누른다. 냉장고에 넣어 하루 동안 절인다.
6. 5의 연어 랩을 벗기고 절임 재료를 씻어낸 뒤 물기를 제거해 도마에 올린다.
7. 곱게 다진 딜을 한 켜 올리고 잘 두드려 연어에 달라붙게 만든다.
8. 칼을 낮게 눕혀 연어를 꼬리쪽부터 얇게 저민다.
9. 소스 재료를 섞어 8의 연어와 약간의 호밀빵, 샐러드에 곁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