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Cook

5가지 만두 레시피

2016년 1월 8일 — 0

굽고 찌고 튀기는 등 다양한 조리법을 활용해 만든 만두 레시피를 소개한다. 좋아하는 재료로 만든 소를 채우면 입에 꼭 맞는 만두를 만들 수 있다.

edit 권민지 — photograph 양성모 — cook 김보선(스튜디오 로쏘) — assist 박재원

만두피를 만들고 그 안에 소를 채워 모양을 빚기까지, 만두를 만드는 과정은 꽤 까다롭다. 그러나 몇 가지 기본 조리법을 알아두면 집에서도 사먹는 것 못지않은 만두를 만들 수 있다. 만두피를 만들 때는 강력분을 사용하면 좀 더 단단하게 모양을 잡을 수 있다. 반죽을 만든 후 냉장고에서 숙성을 거쳐야 식감이 쫄깃해진다. 만두피 속에 소를 채울 때 재료에 수분이 많으면 싱거워지고 만두가 흐물거릴 수 있기 때문에 두부, 김치 등의 재료는 물기를 반드시 제거한다. 고기는 지방이 적당히 있는 부위를 선택해야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이 난다. 소를 채운 후 모양을 빚을 때는 물이나 달걀 흰자를 반죽에 묻혀 이어 붙인다. 접착제와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어 모양을 예쁘게 마무리할 수 있다.

© 양성모
© 양성모
버섯불고기만두

재료(2인분)
소고기(불고기용) 다진 것 150g, 애느타리 버섯 다진 것 30g, 대파 다진 것 20g, 강력분(덧가루용) 적당량
만두피: 강력분 200g, 물 100ml, 소금 1⁄2작은술
불고기 양념: 설탕 2⁄3큰술, 간장 2큰술, 청주 1작은술, 마늘 다진 것·참기름 1⁄2작은술씩, 후춧가루·깨·소금 약간씩

만드는 법
1. 볼에 만두피 재료를 모두 넣고 치대어 반죽을 만든 후 비닐에 싸서 냉장고에 30분 이상 숙성시킨다.
2. 1의 반죽에 덧가루를 뿌려가며 밀대로 얇게 밀고 원형 틀을 이용해 만두피를 만든다.
3. 볼에 소고기, 애느타리버섯, 대파와 불고기 양념 재료를 모두 넣고 섞는다.
4. 2의 만두피에 3의 소를 적당량 얹어 주름을 잡아가며 모양을 낸 뒤 김이 나는 찜통에 얹어 15분간 찐다.

Point
만두피를 강력분으로 반죽한 후 냉장고에서 숙성시키면 탄력이 강해져 주름이 많은 모양의 만두를 빚기 좋다.


고추표고만두

재료(2인분)
돼지고기(뒷다리살 또는 앞다리살) 다진 것 150g, 청양고추·표고버섯·대파 20g씩, 만두피 12~15장, 청주 1작은술, 간장·참기름 1⁄2작은술씩, 포도씨유 적당량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청양고추, 표고버섯, 대파는 잘게 다진 후 볼에 돼지고기와 청주, 간장, 참기름, 후춧가루와 함께 넣고 섞는다.
2. 만두피에 1의 소를 적당량 얹어 사방을 접어가며 막대 모양을 만든다.
3. 팬에 포도씨유를 넉넉히 두르고 2의 만두를 노릇하게 튀긴다.

Point
만두를 빚을 때 가장자리에 물을 발라가며 모양을 잡으면 만두가 쉽게 풀리지 않는다. 만두소에 죽순이나 생강 다진 것을 약간 넣으면 향이 좋고 살짝 알싸한 맛이 느껴진다.


오징어부추만두

재료(2인분)
오징어 120g, 돼지고기(뒷다리살 또는 앞다리살) 다진 것 80g, 부추 60g, 대파 10g, 마늘 다진 것·간장·청주 1작은술씩, 소금 1⁄3작은술
만두피: 중력분 200g, 물 100ml, 부추 큼직하게 썬 것 15g 소금 1⁄2작은술, 중력분(덧가루용) 약간

만드는 법
1. 믹서에 물과 부추를 넣고 곱게 간 후 볼에 나머지 만두피 재료와 함께 모두 넣고 섞어 반죽을 만든다. 반죽을 비닐에 싸서 30분 이상 숙성시킨 뒤 밀대로 얇게 밀어 원형 틀로 찍는다.
2. 오징어는 몸통의 껍질을 벗겨 잘게 다지고 부추와 대파도 잘게 다진다. 볼에 돼지고기, 마늘, 간장, 청주, 소금과 함께 넣고 섞는다.
3. 1의 만두피에 2의 소를 적당량 얹고 반으로 접은 뒤 끝을 이어 붙여 동그란 모양의 만두를 빚는다. 김이 나는 찜통에 얹어 15분간 찐다.

Point
오징어는 몸통의 껍질을 제거하고 다져야 식감이 질기지 않고 부드럽다. 새우나 흰살 생선을 함께 섞으면 더욱 부드럽고 풍부한 맛의 만두를 만들 수 있다. 만두피를 만들 때 부추 등의 색이 나는 재료를 사용하면 좀 더 색다르게 즐길 수 있다.


잡채군만두

재료(2인분)
당면 불려 다진 것 80g, 양파 다진 것·소고기 다진 것 35g씩, 당근 다진 것 25g, 만두피 10~12장, 참기름 1½작은술, 포도씨유 약간
잡채 양념: 간장 4작은술, 청주 1작은술, 마늘 다진 것·설탕·참기름 ½작은술씩, 후춧가루·깨·소금 약간씩

만드는 법
1.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소고기와 당근, 양파, 당면을 넣고 볶는다. 고기가 반 정도 익으면 잡채 양념 재료를 모두 넣고 수분이 없어질 때까지 볶은 후 식힌다.
2. 만두피에 1의 소를 적당량 얹어 납작한 반달 모양으로 빚는다.
3.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2의 만두를 굽는다. 한쪽이 노릇하게 구워지면 물을 2~3큰술 정도 뿌리고 뚜껑을 덮는다. 약불에서 찌듯이 마저 익힌 뒤 만두가 익으면 뚜껑을 열고 포도씨유를 약간 두르고 센 불에서 표면이 노릇해지도록 굽는다.

Point
군만두는 표면이 넓고 납작한 모양으로 빚어야 팬에서 빠른 시간 안에 고루 익힐 수 있다. 굽는 도중 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찌듯이 익히다가 다시 뚜껑을 열고 기름을 둘러 센 불에서 구우면 만두가 팬 바닥에 눌어붙지 않고 바삭하게 구울 수 있다.


두부김치만두

재료(2인분)
돼지고기(뒷다리살 또는 앞다리살) 다진 것 90g, 김치 85g, 두부 50g, 대파 10g, 만두피 10~12장, 참기름 ½작은술

만드는 법
1. 김치는 꼭 짜서 수분을 뺀 후 잘게 다진다. 두부는 으깨어 면포를 이용해 물기를 짜내고 대파는 잘게 다진다.
2. 볼에 1의 재료들과 돼지고기, 참기름을 넣고 섞는다.
3. 만두피에 2의 소를 적당량 얹어 주름을 잡아가며 반달 교자 모양으로 만든다. 김이 나는 찜통에 얹어 15분간 찐다.

Point
김치는 배추잎이 아닌 김칫소를 활용해 만들어도 좋다. 깔끔한 맛을 좋아한다면 김치를 물에 한 번 헹궈 수분을 뺀 뒤 다져서 만들거나 백김치를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