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Cook

햄크로케타스 만들기

2016년 1월 6일 — 0

햄크로케타스는 우유, 햄 등을 넣어 만든 스페인식 크로켓이다. 스페인 산악 지방의 세라노 햄과 전통 치즈인 만체고를 넣어 만들었다. 퍽퍽하지 않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올리브> 테스트 키친의 자세한 설명과 함께라면 손쉽게 만들 수 있다.

recipe 재닌 래트클리프(Janin Ratcliffe) — photograph 라라 홈스(Lara Holmes)

조리시간: 45분(+식히는 시간) — 분량: 30~35개 — 난이도: 중급

재료
우유 500ml, 세라노 햄* 잘게 썬 것 150g, 빵가루 100g 버터·중력분 75g씩, 만체고 치즈** 간 것 50g, 달걀물 2개 분량, 월계수잎 1장, 땅콩유(튀김용) 적당량, 너트메그 간 것 약간
*스페인 산악 지방의 햄. 2주간 소금에 절여 수분을 제거한 뒤 매달아 말린다. 자연 건조를 해 독특한 풍미가 있으며 수분 함량은 적은 편이다.
**양유로 만든 스페인의 비가열 압착 치즈. 스페인 중남부의 고원 지대인 라 만차에서 이름을 땄다. 만체고 치즈는 돈키호테의 치즈로도 불리는데 라 만차가 돈키호테의 고향이기 때문이다.

© Lara Holmes
© Lara Holmes

만드는 법
1. 달군 팬에 햄과 월계수 잎을 넣어 볶는다. 햄의 지방이 다 녹아 나오면 지방은 그대로 두고 햄과 월계수잎만 건진다.
2. 팬에 버터를 넣고 녹으면 밀가루를 붓는다. 풀처럼 될 때까지 볶는다.
3. 2의 팬에 조금씩 우유를 부으며 부드러운 소스 질감이 날 때까지 잘 섞는다.
4. 팬에 햄과 월계수 잎을 다시 넣고 약불에서 10~15분간 익힌다. 치즈를 넣어 녹으면 너트메그를 갈아 넣고 간을 맞춘다.
5. 넓은 그릇에 4를 부은 뒤 식으면 냉장고에 넣고 차갑게 식힌다(2~3시간 정도 걸리므로 전날 미리 만들어두어도 좋다).
6. 티스푼으로 반죽을 듬뿍 뜬 뒤 3cm 지름의 둥근 공모양으로 만든다.
7. 그릇 두 개에 달걀물과 빵가루를 각각 담는다. 6에 달걀물을 묻힌 뒤 빵가루를 고루 입힌다. 그리고 다시 달걀물을 묻힌 다음 빵가루를 꼼꼼히 입힌다.
8. 팬에 땅콩유를 1⁄3정도 높이까지 부은 뒤 180°C로 달군다(또는 빵 조각을 넣어 30초만에 갈색을 띨 때까지 달군다). 7의 반죽을 넣어 갈색을 띨 때까지 2~3분간 튀긴 뒤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을 제거한다. 나머지 반죽은 두세 번에 나누어 튀긴다. 먼저 튀긴 크로케타스는 저온으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두면 바삭하고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다.

이 기사도 읽어보세요
이재훈의 까델루뽀 서촌의 시간은 느리게 흐른다. 서울의 중심부인데도 고층 건물은 찾아볼 수 없고 대로에서 한 블록만 들어가도 미로 같은 골목 사이로 낮은 한옥과 다세대 주택이 이어지는 독특한 풍경을 자아낸다. 그곳에 오랜 시간 동...
기욤이 즐겨 가는 고깃집 소고기를 좋아하는 남자를 만났다. 전직 프로게이머이자 지금은 JTBC의 프로그램 <비정상회담>에 캐나다 대표로 출연 중인 기욤 패트리다. 그와 함께 고기를 먹었다. © 이주연 2046팬스테이크...
프렌치 패러독스의 역설 @정재훈 ㅣ‘프랑스인들은 레드 와인을 즐겨 마셔 심장병 발생률이 낮다’ 혹은 ‘프랑스 여자는 살찌지 않는다’ 등 프랑스인의 식습관과 건강에 얽힌 속설들은 과연 진실일까. text 정재훈 — edit 양혜연 — pho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