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Cook

6가지 수프 레시피

2015년 10월 23일 — 0

쌀쌀해지기 시작하는 요즘,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6가지 레시피의 수프를 소개한다.

edit 권민지 — photograph 양성모 — cook 김보선(스튜디오 로쏘) — assist 박재원

수프는 식재료나 조리법을 다양하게 활용하면 색다르게 즐길 수 있고 조리 방법도 간단해 초보자도 쉽게 만들 수 있다. 또 기호에 따라 농도를 조절해 파스타나 드레싱으로도 즐길 수 있어 그 활용도가 높다. 수프를 만들기 전, 다음을 참고하자. 첫째, 일반적으로 맑은 수프는 콩소메Consommé라고 하며 생크림이나 버터 등을 넣어 걸쭉한 농도의 퓌레Purée나 벨루테Velouté 등의 수프는 포타주라고 한다. 식사 전 가볍게 즐기고 싶을 때는 퓌레처럼 쌀, 콩, 호박 등 녹말질이 많은 재료를 으깨거나 믹서에 곱게 갈아 먹는다. 채소나 육류 등의 건더기를 갈지 않고, 먹기 좋게 썰어 수프에 넣으면 식감도 좋고 한 끼 식사로도 손색없다. 둘째, 육수를 활용한다.수프를 만들 때 물 대신 육수를 넣으면 맛이 진해지고 풍미가 더욱 깊어진다. 육수를 직접 만들기가 번거롭다면 채소, 치킨 등 큐브 형태의 시판 스톡 제품을 사용한다. 마른 버섯이나 채소 등을 물에 충분히 불린 후 건져내고 남은 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셋째, 다양한 토핑을 얹어 색다르게 만들 수 있다. 수프의 풍미를 더해주는 치즈 또는 허브를 적당히 올리거나 크루통, 바게트 같은 빵을 곁들인다. 마늘, 옥수수, 베이컨 등을 튀겨 칩으로 만들어 올리거나 믹서로 갈아 수프 위에 예쁘게 얹어도 좋다.

(왼쪽부터) 단호박수프, 칠리토마토수프, 콜리플라워수프 ©양성모
(왼쪽부터) 단호박수프, 칠리토마토수프, 콜리플라워수프 ©양성모
1. 단호박수프

재료 (2~3인분)
생크림·우유 1컵씩, 단호박·양파 ¼개씩, 버터 ⅔큰술, 호박씨·베이컨칩·후춧가루 적당량씩, 소금·너트메그 약간씩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겨 얇게 썰고 양파는 채 썬다.
2. 냄비에 버터와 1을 넣고 볶는다. 양파가 투명해지면 너트메그와 함께 생크림과 우유를 ½분량씩 넣고 끓인다. 팔팔 끓으면 중불로 줄이고 남은 분량의 생크림과 우유를 부어가며 단호박이 익을 때까지 주걱으로 저어 익힌다.
3. 2를 믹서에 곱게 갈고 다시 냄비에 옮겨 한소끔 끓인 뒤 소금으로 간하여 그릇에 담고 베이컨칩, 호박씨, 후춧가루를 뿌린다.
Point 너트메그 대신 취향에 따라 시나몬파우더를 마지막에 약간 넣어도 풍미가 좋다.

2. 칠리토마토수프

재료 (2~3인분)
키드니 빈스 1컵, 홀토마토(캔) 1개, 방울토마토 5개, 양파 ½개, 감자 ⅓개, 베이컨 2줄, 양배추잎 2장, 월계수잎 1장, 셀러리 ½대, 칠리파우더·버터 1큰술씩, 마늘 다진 것·우스터셔소스 ½작은술씩, 커민·체더치즈 채 썬 것·파슬리 다진 것 적당량씩, 포도씨유·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육수 물 1½컵, 치킨스톡(큐브) ⅓개

만드는 법
1. 분량의 육수 재료를 냄비에 넣고 끓여 따로 둔다.
2. 키드니 빈스는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홀토마토는 믹서에 곱게 간다.
3. 베이컨은 1~1.5cm 폭으로 썬다. 양배추는 2cm 크기로 썰고 셀러리는 섬유질을 벗겨 감자, 양파와 함께 1cm 크기의 큐브 모양으로 썬다.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썬다.
4. 냄비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3과 마늘 다진 것을 넣고 볶다가 채소가 투명해지면 2의 홀토마토와 1을 넣고 월계수잎과 우스터셔소스, 칠리파우더, 커민을 넣고 끓인다.
5. 감자가 거의 익으면 키드니 빈스와 방울토마토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버터를 넣어 고루 섞는다. 완성된 수프를 그릇에 담고 체더치즈와 파슬리를 얹는다.
Point 칠리파우더 대신 파프리카파우더와 카이엔 페퍼를 섞어 넣어도 좋다.

3. 콜리플라워수프

재료 (2~3인분)
우유 2컵, 생크림 1컵, 콜리플라워 1송이, 마늘 10알, 월계수잎 1장, 치킨스톡(큐브) ⅓개, 파르메산 치즈가루 2큰술, 버터·밀가루 1큰술씩, 마늘칩·콜리플라워 구운 것 적당량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콜리플라워는 꽃송이 부분을 작게 손질하고 마늘은 반으로 썬다.
2.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1을 넣고 볶는다. 콜리플라워가 투명해지면 밀가루를 넣고 약불에서 함께 볶는다.
3. 2에 생크림과 우유를 ½분량씩 그리고 월계수잎, 치킨스톡을 넣고 끓인다. 팔팔 끓으면 중불로 줄여 뭉근히 끓인다. 중간중간에 생크림과 남은 분량의 우유를 부어가며 주걱으로 저어 끓인다.
4. 콜리플라워와 마늘이 익으면 믹서로 곱게 갈고 다시 냄비에 옮겨 파르메산 치즈가루와 소금으로 간한 뒤 그릇에 담고 마늘칩, 콜리플라워 구운 것, 후춧가루를 뿌린다.
Point 파르메산 치즈가루는 수프에 감칠맛을 내고 풍미를 더한다. 파르메산 치즈가루만으로도 짭조름하지만 기호에 따라 소금을 더한다.


(왼쪽부터) 브로콜리수프, 렌틸콩수프, 표고버섯수프 ©양성모
(왼쪽부터) 브로콜리수프, 렌틸콩수프, 표고버섯수프 ©양성모
4. 브로콜리수프

재료 (2~3인분)
우유 1½컵, 생크림 1컵, 브로콜리 1송이, 감자 1개, 치킨스톡(큐브) ⅓개, 버터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브로콜리는 꽃송이 위주로 작게 손질한다. 감자는 사방 1cm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버터를 넣고 1을 넣어 볶는다. 감자가 투명해지면 생크림과 우유를 ½분량씩 붓고 치킨스톡을 넣어 끓인다.
3. 2가 팔팔 끓으면 중불로 줄여 뭉근히 끓인다. 중간중간에 남은 분량의 생크림과 우유를 부어가며 주걱으로 저어 끓인다. 감자가 다 익으면 건더기의 ¼분량은 따로 덜어내고 나머지는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4. 3을 함께 넣고 다시 한소끔 끓여 소금으로 간하고 그릇에 담는다.
Point 브로콜리는 충분히 익히지 않으면 풋내가 날 수 있다. 그러나 너무 오래 끓이면 색이 탁해지니 주의할 것.

5. 렌틸콩수프

재료 (2~3인분)
렌틸콩 ½컵, 당근·양파 ¼개씩, 셀러리 ¼대, 월계수잎 1장, 포도씨유·소금·파슬리 다진 것 약간씩
육수 물 3컵, 치킨스톡(큐브) ½~⅔개

만드는 법
1. 분량의 육수 재료를 냄비에 넣고 끓여 따로 둔다.
2. 당근, 셀러리, 양파는 1cm 크기의 큐브 모양으로 썬다.
3.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1을 넣고 볶다가 채소가 투명해지면 렌틸콩을 넣고 함께 볶는다.
4. 3에 2의 ½과 월계수잎을 넣고 중약불에서 뭉근하게 끓인다. 끓이는 중간중간에 1의 남은 육수를 첨가하며 주걱으로 저어 끓인다. 렌틸콩이 익으면 소금으로 간한 뒤 그릇에 담고 파슬리를 뿌린다.
Point 주황색 렌틸콩은 두께가 얇아 금방 익으니 다른 렌틸콩보다 짧은 시간 동안 끓인다.

6. 표고버섯수프

재료 (2~3인분)
물·우유 1½컵씩, 생크림 1컵, 쌀 ¼컵, 표고버섯 말린 것 7~8개, 양파 ¼개, 버터 1큰술, 표고버섯 슬라이스한 것·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말린 표고는 물에 넣고 30분 정도 불린 뒤 물기를 꼭 짜고 밑동을 제거하고 양파와 함께 채 썬다. 표고 우린 물은 따로 둔다.
2. 냄비에 버터를 넣고 쌀과 1의 버섯, 양파를 넣어 볶는다.
3. 쌀알이 투명해지면 1의 표고 우린 물과 생크림을 넣고 끓인다. 팔팔 끓으면 중불에서 우유를 넣어가며 주걱으로 저어 끓인다. 쌀알이 거의 익었을 때, 불을 끄고 믹서에 곱게 간다.
4. 3을 냄비로 다시 옮겨 한소끔 끓인 뒤 소금으로 간하여 그릇에 담고 표고버섯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Point 말린 표고버섯은 생표고버섯보다 향이 강해 물에 불려 육수를 낼 때 사용하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