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Cook

커리로 만든 5가지 메뉴

2015년 10월 23일 — 0

다양한 향신료로 만든 커리는 각종 드레싱이나 소스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커리를 활용해 다양한 메뉴에 도전해보자.

edit 권민지 — photograph 심윤석 — cook 밀리(Millie) — assist 김미은 — reference <기적의 건강식 카레>-도어즈, <카레 노트>-하서, <도쿄 카레>-그린쿡

커리크림파스타

커리분말을 넣어 만든 진한 크림소스의 파스타. 펜네, 푸실리 등 다양한 모양의 쇼트파스타를 함께 넣어 먹어도 좋다.

©심윤석
©심윤석

재료 (4인분)
파스타면 500g, 베이컨 4줄, 생크림 2컵, 완두콩 1컵, 양파 다진 것 1개 분량, 마늘 다진 것 2큰술, 버터 1큰술, 커리가루 ½큰술, 물 적당량, 소금·후춧가루·파마산치즈 약간씩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을 ⅔정도 채운 후 소금을 넣고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파스타면을 약 10분 동안 삶는다.
2. 베이컨은 1cm 폭으로 썰고 완두콩은 끓는 물에 데친다.
3. 중불로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이고 양파를 5분 동안 볶는다. 마늘과 2의 베이컨을 넣어 베이컨이 노릇해질 때까지 다시 볶는다.
4. 3에 커리가루와 생크림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고루 섞는다. 2의 완두콩을 넣고 뚜껑을 덮은 뒤 약불에서 2~3분간 뭉근하게 끓인다.
5. 1의 파스타면은 물기를 뺀 뒤 4와 함께 고루 섞는다. 파마산치즈를 곁들인다.


소고기커리파이

양념해 구운 소고기를 채워 따뜻하게 즐기는 파이. 체다치즈가 없다면 그뤼에르치즈, 고다치즈, 에멘탈치즈로 대체할 수 있다.

©심윤석
©심윤석

재료 (6인분)
소고기(양지 또는 사태) 한입크기로 자른 것 1.5kg, 닭육수 1L, 양파 다진 것 1개 분량, 마늘 다진 것 1큰술, 커리가루·밀가루 1½큰술씩, 황설탕 1큰술, 식용유 적당량
파이: 박력분 600g, 찬물 250ml, 버터·체다치즈 150g씩, 달걀물 적당량, 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1. 볼에 소고기를 담고 밀가루를 고루 입힌다.
2.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1의 양면을 중불에서 노릇하게 구워 접시에 옮겨둔다.
3. 냄비에 식용유를 다시 두르고 양파, 마늘을 넣어 4~5분 동안 볶다가 커리가루를 넣고 1분간 더 볶는다. 2와 닭육수, 황설탕을 넣은 뒤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이고 뚜껑을 덮은 채로 1시간 동안 끓인다. 뚜껑을 연 뒤 1시간 동안 다시 끓인 후 완전히 식힌다.
4. 블렌더에 물을 제외한 분량의 파이 재료를 모두 넣고 빵가루 입자처럼 될 때까지 간다.
5. 4에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반죽을 뭉친다. 랩에 싸서 냉장고에 30분 동안 휴지시킨다.
6. 5를 반으로 나누어 밀대로 0.4~0.5cm 두께로 민다.
7. 6의 반죽 한 개를 파이틀에 맞게 올리고 3으로 안을 채운다. 남은 반죽으로 그 위를 덮고 가장자리를 틀에 맞게 잘라내고 꾹꾹 누른다. 파이 중앙에 십자모양으로 칼집을 내어 증기가 빠질 수 있게 한 뒤 겉면에 달걀물을 고루 바른다.
8. 200℃로 예열한 오븐에 7을 넣고 1시간 동안 굽는다.


돈가스커리덮밥

일본의 카레라이스처럼 즐길 수 있는 덮밥. 냉장고 속 자투리 채소를 넣거나 원하는 재료를 추가해 만든다. 돈가스 대신 새우튀김을 곁들여도 맛있다.

©심윤석
©심윤석

재료 (4인분)
커리루 100g, 돼지고기(등심) 슬라이스한 것 4조각, 물 2컵, 밀가루 ½컵, 빵가루 1컵, 양파·당근·감자 한입크기로 썬 것 1개 분량씩, 대파 다진 것 1쪽, 식용유·밥·달걀물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 당근, 감자를 볶는다.
2. 1에 물을 넣고 끓여 거품을 걷어내고 약불에서 익힌다.
3. 2에 커리루를 넣어 5분간 끓여 완전히 녹인다.
4. 등심은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혀 노릇하게 튀긴다.
5. 접시에 밥을 담고 3과 4를 올려 파를 뿌린다.


감자커리크로켓

커리가루로 맛을 낸 감자로 속을 채운 크로켓. 간식으로 먹거나 술과 함께 안주로 즐겨도 그만이다.

©심윤석
©심윤석

재료 (4인분)
소고기 다진 것 50g, 빵가루 1컵, 모차렐라치즈 1덩이, 감자 껍질 제거한 것 4개, 달걀 1개, 양파 다진 것 ½개 분량, 밀가루 4큰술, 커리분말 2큰술, 달걀물·식용유(튀김용) 적당량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인 뒤 감자를 넣어 삶는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완전히 식힌다.
2. 모차렐라치즈는 한입크기로 작게 썬다.
3. 팬에 소고기, 양파, 커리가루를 넣고 볶는다.
4. 볼에 1과 3을 넣고 달걀을 푼 뒤 고루 섞어 반죽을 만든다.
5. 4의 반죽을 먹기 좋은 크기로 떼어내 2를 가운데에 넣고 동글게 모양을 낸다.
6.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 뒤 식용유에 노릇하게 튀긴다.


치킨단호박타진

타진에 단호박과 닭가슴살을 넣고 만든 메뉴로 커리가루, 시나몬가루 등을 넣어 향이 진하다.

©심윤석
©심윤석

재료 (6인분)
단호박 한입크기로 썬 것 800g, 그린빈 반 가른 것 300g, 닭육수 2컵, 닭가슴살 한입크기로 썬 것 4쪽 분량, 아몬드 다진 것 ¼컵, 양파 다진 것 1개 분량, 버터·커리가루·건크랜베리 2큰술씩, 시나몬가루 2작은술, 생강가루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만드는 법
1.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닭가슴살을 중불에서 5분 동안 노릇하게 구워 접시에 따로 담아둔다.
2. 냄비에 버터를 ½ 분량만 넣고 녹인 뒤 양파, 커리가루, 시나몬가루, 생강가루를 넣고 5분 동안 볶는다.
3. 2에 1을 넣고 단호박과 닭육수를 부어 끓인다.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이고 뚜껑을 덮어 30분 동안 더 익힌다. 거의 익으면 그린빈, 건크랜베리를 넣고 다시 약 5분 동안 끓인다.
4. 3에 아몬드를 뿌려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