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Cook

향신료를 넣은 6가지 이색적인 메뉴

2015년 10월 9일 — 0

커민, 고수, 팔각 등 다양한 향신료를 넣어 음식의 풍미를 더한 6가지 이색적인 메뉴를 소개한다.

recipe 제니퍼 조이스(Jennifer Joyce) — photograph 샘 스토웰(Sam Stowell)

양꼬치와 샐러드

중국이 원산지인 쓰촨 후추는 붉은 갈색을 띠며 맛과 향이 일반 후추에 비해 훨씬 강하다. 칠리 플레이크를 넣어 매콤하고, 향신료로 밑간해 양고기 특유의 향을 줄여 양고기를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도 가볍게 즐길 수 있다.

양꼬치와 샐러드 ©Sam Stowell
양꼬치와 샐러드 ©Sam Stowell

조리시간: 30분 / 분량: 4인분 / 난이도: 초급

재료
양고기 스테이크(다리) 큐브 모양으로 썬 것 500g, 쓰촨 후춧가루·커민 씨·칠리 플레이크 2작은술씩
양고기 밑간: 간장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샐러드: 당근 채 썬 것·양파 채 썬 것 3개 분량씩, 홍고추씨 제거하고 채 썬 것 1개 분량, 고수 다진 것 한 줌
드레싱: 레몬즙 1개 분량, 간장·황설탕 3큰술씩, 레드 와인 식초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 법
1. 쇠 꼬치 또는 물에 불린 나무 꼬치에 양고기를 꽂고 분량의 간장과 참기름을 섞어 밑간하다.
2. 쓰촨 후춧가루, 커민 씨를 절구에 넣고 빻은 뒤 칠리 플레이크, 소금을 넣어 1에 뿌린다.
3. 볼에 드레싱 재료를 모두 섞은 뒤 ⅓분량은 양고기 디핑소스로 남겨둔다. 샐러드를 담은 다른 볼에 남은 분량의 드레싱을 넣고 섞는다.
4. 바비큐 모드로 설정한 오븐 또는 직화 그릴을 예열한 뒤 2의 양면을 2~3분씩 돌려가며 굽는다. 3의 샐러드와 디핑소스를 곁들여 완성한다.


삼발올렉치킨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소스인 삼발올렉소스로 만든 닭 요리. 달콤한 맛이 특징이며 고추와 마늘 등을 첨가해 매콤한 향이 난다. 삼발 올렉 소스를 구하기 힘들다면 스리라차칠리소스로 대체해도 좋다.

삼발올렉치킨 ©Sam Stowell
삼발올렉치킨 ©Sam Stowell

조리시간: 30분(+재우는 시간) / 분량: 4인분 / 난이도: 초급

재료
닭다리살 껍질과 뼈를 제거한 것 8개, 마늘 다진 것 1개 분량, 그린빈스 익힌 것·밥·식용유 적당량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마리네이드: 라임 즙 낸 것 1개 분량, 생강(3cm) 껍질 벗긴 것 1개, 황설탕·양조 식초 3큰술씩, 삼발올렉소스(또는 스리라차칠리소스)·*케첩 마니스 2큰술씩, 강황가루·고수잎 간 것 1작은술씩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음식에 주로 사용하는 발효 소스. 당과 여러 가지 향신료를 넣고 만들어 단맛이 진하고 향신료 특유의 풍미가 강하다.

만드는 법
1. 볼에 분량의 마리네이드 재료를 모두 넣고 섞은 뒤 절반은 디핑소스용으로 따로 둔다.
2. 1의 남은 분량의 마리네이드소스와 마늘로 닭다리살을 재운 뒤 랩을 씌워 하루 동안 냉장 보관한다.
3. 2의 닭다리살에 식용유를 뿌려 직화 그릴에 굽는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닭다리살 양면에 그릴 자국이 나도록 3~4분간 굽는다. 그린빈스, 밥, 1의 디핑소스를 곁들여 완성한다.


체티나드치킨

인도 남부에 위치한 체티나드 지역의 닭 요리로 팔각, 시나몬 등의 향신료를 더해 맛과 향이 강하다. 채소 육수는 직접 만들거나 큐브 형태의 시판 제품을 사용해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조리시간: 30분(+재우는 시간) / 분량: 6인분 / 난이도: 초급

체티나드치킨 ©Sam Stowell
체티나드치킨 ©Sam Stowell

재료
닭다리살 껍질과 뼈를 제거한 것 750g, 채소 육수 350ml, 양파 슬라이스한 것·홍고추씨 제거하고 채썬 것 2개 분량, 시나몬 스틱 2개, 생강(4cm) 껍질 벗긴 것 1개, 마늘 3쪽, 코코넛칩 3큰술, 토마토퓌레 1큰술, 강황가루 1작은술, 식용유·후춧가루·난(또는 밥) 적당량, 물 약간
스파이스믹스: 건홍고추·팔각 1개씩, 펜넬 씨·커민 씨·코리앤더 씨 ⅕작은술씩

만드는 법
1. 팬에 분량의 스파이스믹스 재료를 넣어 볶은 뒤 한김 식히고 믹서로 간다.
2. 믹서에 마늘, 생강, 물을 넣고 갈아 페이스트를 만든다.
3. 볼에 2와 ¼로 등분한 닭다리살, 후춧가루를 넣어 섞은 뒤 30분간 재우거나 하루 동안 냉장 보관한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양파, 홍고추를 넣어 소금으로 간하고 10분간 재료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볶는다.
5. 4에 1과 닭다리살, 토마토퓌레, 코코넛칩, 시나몬 스틱을 넣어 5분 동안 더 익힌다.
6. 5에 채소 육수를 부어 30분간 약불로 익힌 뒤 난이나 밥을 곁들여 완성한다.


세물라피시타진

세물라는 중동 지역에서 생선과 해산물 요리에 주로 사용하는 마리네이드 중 하나로 올리브유에 레몬, 커민, 마늘 등을 넣어 맛과 향이 독특하다. 채소 육수는 직접 만들거나 큐브 형태의 시판 제품을 사용해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세물라피시타진 ©Sam Stowell
세물라피시타진 ©Sam Stowell

조리시간: 25분(+재우는 시간) / 분량: 6인분 / 난이도: 초급

재료
생선 필레(흰살 생선) 700g, 알감자 삶은 것 250g, 채소 육수 350ml, 방울토마토 10개, 양파 슬라이스한 것 2개 분량, 생강(3cm) 껍질 벗긴 것 1개, 레몬 설탕에 절인 뒤 다진 것 ½개 분량, 토마토퓌레 1큰술, 쿠스쿠스·*하리사소스·올리브유 적당량씩, 사프란·소금 약간씩
세물라 마리네이드: 레몬 즙 낸 것 2개 분량, 고수 1줌, 마늘 2쪽, 올리브유 3큰술, 파프리카 파우더 2작은술, 커민 다진 것·고수 다진 것 1작은술씩, 소금 약간
*매운 고추, 마늘, 커민, 고수 등 다양한 향신료를 올리브유에 섞은 북아프리카의 소스. 수입 식료품 전문점에서 캔으로 구입할 수 있다.

만드는 법
1. 믹서에 분량의 세물라 마리네이드 재료를 모두 넣고 간 뒤, ½분량은 생선 필레에 부어 30분~1시간 동안 재운다. 남은 분량의 마리네이드소스는 따로 둔다.
2. 팬에 올리브유를 두른 뒤 양파, 생강을 넣고 소금·후춧가루로 간한 다음 재료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10분간 튀긴다. 사프란을 넣어 1분 정도 더 튀긴다.
3. 2에 1의 마리네이드소스와 레몬, 토마토퓌레, 채소 육수를 부어 약불에서 10분간 익힌다.
4. 타진 용기에 1의 생선, 알감자, 토마토를 담고 3을 부어 생선이 완전히 익을 때까지 5분간 익힌다. 레몬즙과 소금으로 간하고 다진 고수를 뿌린 뒤, 쿠스쿠스와 하리사소스를 곁들여 완성한다.


가지튀김과 요구르트

가지를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근 뒤 튀기면 식감이 더욱 바삭하다.

가지튀김과 요구르트 ©Sam Stowell
가지튀김과 요구르트 ©Sam Stowell

조리시간: 20분(+담그는 시간) / 분량: 4인분 / 난이도: 초급

재료
식용유(튀김용) 1L, 가지(중) 2개, 중력분 8큰술, *수막·*자타르 4큰술씩, 갈릭솔트·꿀 2큰술씩, 찬물 적당량
요구르트소스: 그릭 요구르트 200ml, 청고추씨 제거한 것 ½개 분량, 고수잎·민트잎 한 줌씩, 석류알 3큰술, 물 2큰술
*수막은 옻나무의 빨간 열매를 말려 간 향신료로 과일 향이 특징이다. 중동 지역에서 생선이나 육류, 채소 요리 등에 함께 곁들여 먹는다.
*오레가노, 옻, 백리향 등을 섞어 만든 양념으로 중동에서 주로 쓰는 혼합 향신료다.

만드는 법
1. 푸드 프로세서에 석류를 제외한 남은 분량의 요구르트 소스 재료를 넣고 간다. 소스에 석류를 넣어 완성한다.
2. 가지의 꼭지 부분은 칼로 도려내고 두께 2cm, 길이 7cm로 썰어 찬물에 1시간 동안 담근다.
3. 볼에 중력분, 수막, 자타르, 갈릭솔트를 넣고 섞어 튀김가루를 만들어 2에 고루 입힌다.
4. 팬에 식용유를 넣어 달군 뒤 3을 적당량씩 넣어가며 갈색이 될 때까지 튀긴다.
5. 4를 종이타월에 올려놓고 기름기를 제거한 뒤 꿀을 뿌려 접시에 담는다. 1을 곁들인다.


돼지고기빈달루

빈달루는 생선이나 육류를 넣어 만든 붉은색을 띠는 인도 커리로 고추와 각종 향신료를 더해 매콤한 맛이 특징이다. 기호에 따라 돼지고기 대신 생선을 넣어도 좋다.

돼지고기빈달루 ©Sam Stowell
돼지고기빈달루 ©Sam Stowell

조리시간: 3시간(+재우는 시간) / 분량: 4인분 / 난이도: 초급

재료
돼지고기 지방 제거해 크게 썬 것(어깨살 또는 목살) 1kg, 물 400ml, 양파 슬라이스한 것·마늘 다진 것 2개 분량씩, 시나몬 스틱 2개, 적양파(소) 슬라이스한 것 1개 분량, 토마토퓌레 4큰술, 레드 와인 식초 3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강황가루 1½작은술, 민트잎(또는 고수잎) 다진 것·해바라기씨유(또는 포도씨유)·밥 적당량씩, 소금·설탕·식초 약간씩
스파이스믹스: 카다멈 씨·통후추·정향 6개씩, 건고추씨 제거한 것 5개, 커민 씨·코리앤더 씨 2½작은술씩
마리네이드소스: 생강(5cm) 껍질 벗긴 것 1개, 마늘 껍질 벗긴 것 4톨, 레드 와인 식초 3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팬에 분량의 스파이스믹스 재료를 넣고 볶는다. 약 30초 후 향이 올라오면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간다.
2. 푸드 프로세서에 1과 분량의 마리네이드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간다.
3. 볼에 돼지고기와 2를 넣어 2시간 이상 재우거나 하루 동안 냉장 보관한다.
4. 팬에 해바라기씨유를 두른 뒤 3을 넣고 양면이 갈색이 될 때까지 약 2분씩 구운 뒤 따로 둔다.
5. 다시 팬에 해바라기씨유를 두른 뒤 양파와 마늘을 넣어 중약불에서 10분 동안 볶는다.
6. 5에 4와 토마토퓌레, 레드 와인 식초, 고춧가루, 강황가루, 시나몬 스틱을 모두 섞은 뒤, 물을 넣고 젓는다. 뚜껑을 덮어 약한 불에서 돼지고기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1시간 30분~2시간 동안 익히고 소금, 설탕, 식초로 간한 뒤 밥을 곁들인다. 적양파와 민트잎은 섞어서 함께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