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Cook

주말 스페셜 디너 메뉴

2015년 8월 17일 — 0

파스타와 샌드위치부터 스테이크까지, 주말을 더욱 근사하게 만들어줄 요리를 만들어보자. 조리법도 간단하고, 베지테리언도 즐길 수 있는 메뉴를 함께 소개한다.

recipe 재닌 래트클리프(Janine Ratcliffe) / photograph 샘 스토웰(Sam Stowell)

키마 파브 (Keema Pav)

인도의 길거리 음식으로 양고기와 버터 향이 풍기는 부드러운 빵이 잘 어우러진 특색 있는 요리다.

0817-dinner2
© Sam Stowell

조리시간: 30분 / 분량: 2인분 / 난이도: 초급

재료
양고기 다진 것 250g, 버터 실온에 둔 것 25g, 롤빵(소) 4개, 풋고추 송송 썬 것 2개 분량, 양파 다진 것·생강 다진 것 1개 분량씩, 마늘 으깬 것 1쪽 분량, 고수 잎·적양파 채 썬 것·레몬 슬라이스한 것 적당량씩, 소금·식용유 약간씩
양념: 카다몸 으깬 것·토마토 다진 것 2개 분량씩, 시나몬 스틱 ½개, 커민 파우더·코리앤더 파우더 1작은술씩

만드는 법
1.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고기를 넣는다. 양고기가 갈색이 돌며 물기가 거의 없어질 때까지 볶는다. 양념을 넣고 1분 정도 볶은 뒤 양파와 생강, 마늘, 고추를 넣는다. 소금으로 간을 맞춘 뒤 토마토를 넣고 물을 넉넉히 붓는다. 저어가며 10분 정도 더 익힌 후 시나몬 스틱을 건진다.
2. 롤빵을 반으로 갈라 구운 뒤 버터를 바른다(또는 버터 발라서 바른 면을 팬 바닥면에 두고 굽는다).
3. 롤빵에 1을 채운 후 고수 잎과 채 썬 적양파를 끼운다. 기호에 따라 레몬을 곁들여 뿌려 먹는다.


크림토마토소스링귀니 (Linguine With Creamy Tomato Sauce)

크림과 케이퍼를 넣어 만든 토마토소스로 맛을 낸 파스타로 육류가 들어가지 않아 베지테리언도 즐길 수 있다.

0817-dinner7
© Sam Stowell

조리시간: 30분 / 분량: 2인분 / 난이도: 초급

재료
홀토마토(캔) 400g, 링귀니 150g, 마늘 으깬 것 2쪽 분량, 더블 크림 3큰술, 케이퍼 1큰술, 로즈메리 다진 것 2작은술, 파르메산 치즈 가루·올리브유 적당량씩, 고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팬이 달궈지면 마늘을 넣어 1~2분간 볶는다. 고춧가루와 로즈메리를 넣고 1분간 익힌 뒤 홀토마토를 넣는다.
2. 1을 20분간 끓인 뒤 걸쭉한 소스 상태가 될 때까지 토마토를 으깬다. 케이퍼와 크림을 넣고 3~4분 더 익힌다.
3. 링귀니를 삶아 물기를 빼고 소스에 넣는다. 모두 잘 섞은 뒤 파르메산 치즈 가루를 뿌린다.


페타크림을 곁들인 고구마 (Sweet Potatoes With Feta Cream)

오븐에 구운 고구마에 페타 치즈와 사워크림으로 만든 소스를 얹어 더욱 든든하게 즐길 수 있다. 포크로 고구마에 전체적으로 구멍을 내야 속까지 고루 익는다.

0817-dinner6
© Sam Stowell

조리시간: 1시간 / 분량: 2인분 / 난이도: 초급

재료
사워크림 100ml, 페타 치즈 으깬 것 50g, 고구마(대) 2개, 할라페뇨 피클 다진 것·초리소 채 썬 것 4조각 분량씩, 고수 잎 다진 것 2큰술, 물냉이 1줌

만드는 법
1. 오븐을 200℃로 예열한다. 포크로 고구마에 구멍을 낸 뒤 오븐에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45분간 굽는다.
2. 고구마가 익는 동안 푸드 프로세서에 사워크림과 페타 치즈를 넣고 섞는다(또는 볼에 넣고 잘 으깬다). 할라페뇨와 고수를 넣고 마저 섞는다.
3. 초리소는 팬에서 바삭해질 때까지 굽는다.
4. 고구마를 반으로 가르고 2를 바른다. 바삭한 초리소와 물냉이를 곁들인다.


크로크 마담 (Croque Madame)

조리법도 간단하고 맛도 훌륭한 샌드위치 레시피를 공개한다. 크렘 프레슈는 살짝 발효시킨 깔끔한 맛의 크림인데 구하기 어려우면 사워크림이나 생크림으로 대체 가능하다.

0817-dinner9
© Sam Stowell

조리시간: 30분 / 분량: 2인분 / 난이도: 초급

재료
그뤼에르 치즈 간 것 100g, 달걀(소) 2개, 사워도우빵(대)·햄 두껍게 썬 것 4조각씩, 크렘 프레슈 4큰술, 버터·디종 머스터드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사워도우빵 한 면에 디종 머스터드를 얇게 펴 바른다. 머스터드를 바른 면이 안으로 가도록 하고 준비한 그뤼에르 치즈의 절반 분량과 햄을 끼워 샌드위치를 만든다. 샌드위치 바깥 면에 버터를 바른다.
2. 코팅된 팬을 달군 뒤 샌드위치 양면을 바삭하게 굽는다.
3. 크렘 프레슈와 남은 그뤼에르 치즈를 섞어 샌드위치 위에 올리고 브로일러에 치즈가 녹아 보글보글 끓을 때까지 굽는다. 다른 팬에서 달걀 프라이를 만들어 샌드위치 위에 올려 낸다.


파슬리레몬버터소스를 뿌린 대구 (Cod In Parsley And Lemon Butter Sauce)

버터에 레몬즙과 파슬리를 넣어 느끼하지 않아 대구와 잘 어울린다. 닭육수는 직접 만들어도 좋고 시판용 큐브를 사용하면 간편하다.

0817-dinner8
© Sam Stowell

조리시간: 30분 / 분량: 2개 / 난이도: 초급

재료
햇감자 300g, 버터 깍둑썰기한 것 50g, 닭육수 100ml, 대구 두툼한 것 2조각, 샬롯 다진 것 1개 분량, 레몬즙 ½개 분량, 화이트와인식초·파슬리 다진 것 1큰술씩, 물냉이 다진 것 2줌 분량, 올리브유 적당량,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끓는 소금물에 깨끗하게 씻은 햇감자를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삶는다. 감자가 익는 동안 샬롯과 식초를 작은 팬에 넣어 식초가 다 졸아들 때까지 익힌다.
2. 1이 익으면 닭육수를 붓고 끓으면 버터를 넣는다. 고루 섞은 뒤 레몬즙과 파슬리를 뿌려 잘 섞는다.
3. 대구에 올리브유를 뿌리고 간을 맞춘 뒤 그릴에서 5분간 굽는다. 감자를 건져 살짝 으깬 다음 간을 맞춘다. 물냉이를 넣고 섞는다.
4. 그릇에 감자를 나누어 담은 뒤 생선을 얹고 소스를 뿌려 낸다.


타이식 치킨샐러드 (Thai-Style Chicken Salad)

채소와 함께 잘게 찢은 닭가슴살을 넣은 건강한 요리다. 타이식 드레싱을 곁들이면 색다른 맛의 샐러드를 즐길 수 있다.

0817-dinner3
© Sam Stowell

조리시간: 15분 / 분량: 2인분 / 난이도: 초급

재료
닭가슴살 익혀 찢은 것 200g, 양배추 채 썬 것 100g, 샬롯 채 썬 것·당근 채 썬 것 1개 분량씩, 오이 막대썰기한 것 ¼개 분량, 민트·타이 바질 잎 1줌씩
드레싱: 라임즙 2개 분량, 쥐똥고추 다진 것 1~2개 분량, 마늘 다진 것·생강 다진 것 1쪽 분량씩, 피시소스 3큰술, 황설탕 2큰술

만드는 법
1. 볼에 닭고기와 샬롯, 양배추, 오이, 당근을 넣는다.
2. 드레싱 재료는 따로 잘 섞어 닭고기 위에 뿌린 뒤 버무려 10분간 재운다.
3. 민트와 타이 바질 잎을 1에 넣고 잘 섞어 낸다.


구운 할루미와 피망(Baked Halloumi With Peppers)

홍피망 병조림 대신 홍피망에 올리브유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뒤 앞뒤로 잘 구워서 껍질을 벗겨 사용해도 좋다.

0817-dinner1
© Sam Stowell

조리시간: 20분 / 분량: 2인분 / 난이도: 초급

재료
시금치 200g, 구운 홍피망 병조림 4조각, 할루미 슬라이스한 것 1개 분량, 레몬 슬라이스한 것·레몬즙 ½개 분량씩, 마늘 으깬 것 ½쪽 분량, 타임 3~4줄기, 빵 구운 것·올리브유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오븐을 220℃로 예열한다. 오븐용 내열 용기에 홍피망과 할루미 치즈를 넣는다. 다른 그릇에 타임과 올리브유, 레몬즙, 마늘을 넣고 잘 섞은 뒤 홍피망과 할루미 치즈 위에 뿌린다. 레몬 슬라이스도 넣는다.
2. 1을 오븐에 넣어 치즈가 녹아 갈색이 돌 때까지 10분간 굽는다.
3.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중불로 달군 뒤 시금치를 넣고 볶는다.
4. 접시에 시금치를 나누어 담고 홍피망과 할루미를 얹은 뒤 용기에 남은 소스를 위에 뿌린다. 구운 빵을 곁들여 내면 완성이다.


메르게즈 쿠스쿠스(Merguez Couscous)

메르게즈는 붉은빛을 띠는 매콤한 소시지로 북아프리카나 중동 요리에 주로 사용하며 하리사 페이스트는 매운 고추와 마늘, 코리앤더 등을 넣어 만든 양념이다.

0817-dinner4
© Sam Stowell

조리시간: 30분 / 분량: 4인분 / 난이도: 초급

재료
쿠스쿠스 200g, 메르게즈 8개, 애호박 반달썰기한 것·토마토 다진 것 2개 분량씩, 적양파 채 썬 것·홍피망 두껍게 썬 것 1개 분량씩, 하리사 페이스트 2큰술, 파슬리(또는 고수 잎) 1줌, 닭육수·올리브유 적당량씩,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소시지를 넣어 갈색이 돌 때까지 굽는다. 팬에서 소시지를 꺼낸 뒤 양파와 홍피망을 넣어 반투명해질 때까지 익힌다.
2. 1에 애호박과 토마토를 넣고 몇 분 더 익힌 뒤 닭육수 300ml와 하리사 페이스트를 넣는다. 구운 소시지를 어슷썰어 다시 팬에 넣고 간을 맞춘다. 10분간 더 끓인다.
3. 볼에 쿠스쿠스를 넣는다. 쿠스쿠스 위로 1cm 정도 올라올 만큼 닭육수를 붓고 랩을 씌워 10분간 그대로 둔다.
4. 2에 파슬리를 뿌리고 3을 넣어 함께 낸다.


아보카도샐러드를 곁들인 스테이크 (Steak With Avocado Salad)

매콤한 타바스코 버터와 아보카도샐러드를 곁들인 스테이크 레시피. 고기를 구울 때 지방이 붙은 부분은 충분히 바삭해지도록 살짝 눌러가며 굽는다.

0817-dinner5
© Sam Stowell

조리시간: 20분 / 분량: 2인분 / 난이도: 초급

재료
버터 실온에 둔 것 50g, 등심 스테이크용 2장, 방울토마토 반 가른 것 10개 분량,
아보카도 깍둑썰기한 것·파 다진 것 1개 분량씩, 라임즙 ½개 분량, 적양파 채 썬 것 ¼개 분량, 고수 잎 다진 것 2큰술, 타바스코 할라페뇨소스·커민 파우더·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볼에 버터와 타바스코소스, 파를 넣고 잘 섞어 소시지 모양으로 만든 뒤 랩으로 말아 냉동한다.
2. 스테이크에 올리브유를 바른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커민 파우더를 골고루 뿌린다.
3. 그릴을 달궈 스테이크를 한 면당 2~3분씩 굽는다. 1의 타바스코 버터 한 조각을 스테이크 위에 얹는다.
4. 아보카도와 토마토, 양파, 라임즙, 고수를 넣고 커민 파우더를 뿌려 잘 버무린 다음 스테이크에 올린다.

이 기사도 읽어보세요
Food art – The Joy of Harvest 만물이 여무는 가을, 라이프스타일 농장 마이알레 우현미 소장이 수확의 기쁨을 화폭에 담았다. 제철 식재료와 꽃이 있는 그림 여섯 점. edit 이미주 /  photograph 김잔듸 / styling 마이알레 ...
김영원의 밀리우 프랑스어로 중심이라는 의미의 밀리우milieu는 이름에 걸맞게 해비치 호텔앤드리조트 제주의 로비 중앙에 위치해 있다. 손동작 하나까지 다 보일 정도로 오픈된 구조의 밀리우 주방, 그 중심에 새로운 얼굴 김영원 셰프가...
샌프란시스코 3박 4일 미식여행 PART2 샌프란시스코 미식여행 셋째, 넷째 날. edit 권민지 — photograph 박정우 — cooperation 캘리포니아관광청(visitcalifornia.co.kr), 델타항공(ko.delta.com) 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