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Cook

여름밤에 어울리는 맥주 안주

2015년 8월 12일 — 0

여름밤 한 끼 식사로도 손색없는 맥주 안주를 소개한다.

edit 문은정 / photograph 심윤석 / cook&styling 김채정(연희동부어크) / product 다옴(dAoMM 02-780-3111)

오징어완두콩샐러드

바짝 구워져 이리저리 뒤틀린 오징어는 식상하다. 오징어에 레몬의 상큼함과 루콜라의 쌉싸름함, 완두콩의 탱글한 식감을 더해보자. 지중해를 입에 담은 듯 싱그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 깔끔한 맛의 페일 에일이나 라거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다.

0812-beer1
오징어완두콩샐러드 © 심윤석

재료
오징어 2마리, 완두콩 300g, 버터 30g, 양파 다진 것·올리브 유 3큰술씩, 레몬즙 1큰술, 레몬 1⁄2개, 완두콩순·루콜라 적당량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끓는 소금물에 완두콩을 넣고 3분간 삶은 뒤 체에 밭친다.
2. 볼에 다진 양파와 레몬즙, 올리브유, 링 모양으로 자른 오징어를 넣고 후춧가루를 뿌려 재운다.
3. 팬을 달군 뒤 2의 오징어를 넣고 3~4분간 볶는다.
4. 3에 완두콩, 버터를 넣고 고루 볶은 뒤 소금으로 간한다.
5. 완두콩순, 루콜라, 4의 오징어를 그릇에 담고 레몬은 즙을 내 뿌린다.


토드인더홀

토드인더홀은 요크셔 푸딩 속에 빠진 소시지를 뜻한다. 폭신하면서도 가벼운 반죽과 탱글한 소시지의 식감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좀 더 강한 맛을 원한다면 먹다 남은 바비큐소스나 케첩을 곁들여보자. 에일 맥주와 잘 어울린다.

0812-beer2
토드인더홀 © 심윤석

재료
소시지 6~8개, 달걀 3개, 우유 300ml, 중력분 130g, 디종 머스터드 1큰술, 식용유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중력분, 달걀, 우유, 머스터드를 믹서에 넣고 갈아 반죽을 만든다.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2. 오븐 그릇에 기름을 두른 뒤 소시지를 넣고 220°C로 예열한 오븐에서 노릇하게 익힌다.
3. 2의 그릇을 꺼내 재빨리 반죽을 붓고 반죽이 부풀어 완전히 익을 때까지 25~30분간 익힌다. 요리가 완성되기 전에는 오븐을 열지 않고 완성되면 바로 먹는다.


비프버거

맥주 파티를 계획 중이라면 두툼한 패티의 햄버거를 추천한다. 고기 마니아라면 쇠고기만 넣어 투박하게 만든 패티를,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다진 돼지고기를 섞은 패티를 시도하자. 여기에 아삭한 식감의 양배추와 새콤한 거킨(Gerkins)을 더하면 근사한 맛이 완성된다. 거킨이 없다면 피클로 대체해도 좋다. 골든 에일이나 묵직한 흑맥주와 궁합이 좋다.

0812-beer3
비프버거 © 심윤석

재료
쇠고기 다진 것 400g, 거킨 4개, 양파 잘게 다진 것 1개 분량, 건강빵(또는 버거번) 2개, 양배추 1⁄4쪽, 마요네즈 2큰술, 파르메산 치즈·토마토케첩 1큰술씩, 식용유 적당량, 레몬즙·바비큐소스·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볼에 쇠고기, 양파, 파르메산 치즈 토마토케첩,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치댄다.
2. 1을 적당하게 뭉쳐 두 개의 두툼한 패티를 만든다.
3. 볼에 얇게 저민 양배추를 넣고 마요네즈와 레몬즙을 넣어 버무린다.
4.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패티를 얹어 양면을 노릇하게 구운 뒤 220°C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10~15분간 완전히 익힌다.
5. 건강빵을 반으로 가른 다음 3의 양배추, 4의 쇠고기 패티를 순서대로 올리고 바비큐소스를 뿌린 뒤 거킨을 얹는다.


진저허니치킨

치킨에 ‘허니’를 더한 트렌디한 메뉴. 닭고기를 간장과 꿀, 생강으로 재운 뒤 오븐에 구웠다. 기름기 빠진 닭에 생강과 꿀이 어우러져 풍미가 깊다. 향과 색이 짙고 풍부한 메르젠이나 과일 향이 강한 IPA와 곁들이기 좋다.

0812-beer4
진저허니치킨 © 심윤석

재료
닭봉 20개, 쪽파 다진 것 3줄기 분량, 홍고추다진것1개분량,꿀5큰술,간장 3큰술, 생강 다진 것 1.5큰술, 파채적당량

만드는 법
1. 닭봉을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볼에 넣고 고루 섞는다.
2. 1에 닭봉을 넣고 버무린 뒤 3시간 이상 재워둔다. 하루 정도 재워두면 더욱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3. 2를 그릴에 올려 15분간 뒤집어가며 구운 뒤 180°C로 예열한 오븐에넣고완전히익을때까지15분간더 익힌다.
4. 3에 파채를 올린다.


양송이스테이크스트로가노프

스테이크를 조금 다른 방식으로 조리해보자. 부드러우면서도 풍부한 소스의 맛을 함께 느낄 수 있다. 허브 향을 좋아한다면 타임 등의 허브를 소스에 더해도 좋다. 바이젠, 파울라너와 같은 밀맥주와 잘 어울린다.

0812-beer5
양송이스테이크스트로가노프 © 심윤석

재료
양송이 300g, 쇠고기(스테이크용) 200g 쇠고기 스톡 150ml, 양파·피망 잘게 자른 것 1개씩, 레드와인 식초 2큰술 올리브유·마늘 다진 것·사워 크림 1큰술씩

만드는 법
1. 팬에 올리브유를 두른 뒤 양파를 볶다가 마늘, 피망을 넣고 1분간 더 볶는다.
2. 1에 먹기 좋게 자른 양송이를 넣고 5분간 고루 볶는다.
3. 2에 레드와인 식초를 넣고 시큼한 맛이 날아가도록 졸인 뒤 쇠고기와 스톡을 넣어 약간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다.
4. 3에 사워 크림을 넣고 살짝 젓는다.


칠리감자칩

집에서도 손쉽게 칠리감자칩을 만들 수 있다. 몇 시간 동안 부엌에서 복잡하게 끓이지 않아도, 시판 통조림에 먹다 남은 쇠고기를 넣으면 음식점 칠리감자칩 못지않은 요리를 만들 수 있다. 여기에 라임과 고수를 곁들여 이국적인 무드까지 더해보자. 아사히, 기네스와 같이 가볍고 쌉싸름한 흑맥주와 잘 어울린다.

0812-beer6
칠리감자칩 © 심윤석

재료
감자(대) 4개, 칠리소스(캔) 1개, 라임 1⁄2개 쇠고기 다진 것 200g, 튀김용 기름·콜비잭 치즈·사워 크림·고수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감자를 웨지모양으로 잘라 반정도 삶은 뒤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2. 튀김용 기름을 달군 뒤 1을 넣어 표면이 바삭해지도록 튀긴다.
3. 냄비에 칠리소스와 쇠고기를 넣고 고루 저어 한 번 끓인다.
4. 2의 감자 위에 3의 칠리소스를 얹고 콜비잭 치즈를 갈아 뿌린다.
5. 취향에 맞게 사워 크림, 고수를 얹고 라임즙을 짜서 먹는다.

이 기사도 읽어보세요
지방 음식의 재발견, 통영 통영은 실제 행정구역은 경상남도지만 음식에 관한한 대한민국 미식 특별자치구역이다. 조선시대 300년 동안 경상·전라·충청 삼도수군통제영이 있었음에 유래된 ‘통영’의 이름처럼 이곳에서는 삼도의 음식 솜씨들이 경쟁, 융...
1월 신상 품평기 조리시간을 단축하고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해 건강한 요리를 완성하는 스테인리스 팬과 블렌더가 출시됐다. 1. 스테인리스 팬, 리비어 코펠 미국 쿡웨어 브랜드 리비어 코렐의 제품들이 국내에 출시되었다. 스테인리스 스...
삼거리 푸줏간 YG 스타들의 회식 장소로 알려지며 핫한 스폿이 된 삼거리 푸줏간을 방문했다. 호불호가 강한 이 고깃집의 가감 없는 평가를 전한다. edit 김옥현 / photograph 안세경 OUR PRO 안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