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DiningISSUETrend

발품 팔아 찾은 맛집

2020년 12월 2일 — 0

서울의 중심가 구석구석 새롭게 자리 잡은 2020년의 마지막 신상 레스토랑 4.

미도림
숨은 아지트 같은 내추럴 와인 바


고도식, 카린지, 오브코하우스까지 개성있는 콘셉트로 주목받은 카린지 프리젠트의 정동우 대표가 서울숲 근처에 한식 타파스 바를 열었다. 여기저기 붙은 간판과 낡은 건물은 마치 홍콩의 오래된 동네에 와 있는 듯한 분위기를 자아내지만 내부로 들어서면 반전 매력 이 펼쳐진다. 이 공간은 회사 사무실을 알아보 던 중 창밖으로 펼쳐지는 풍경에 매료돼 꾸미 게 된 곳이다. 외식 콘텐츠를 다루는 직업 특성상 먹는 것과 마시는 것에 일가견이 있는 정동우 대표가 자신의 취향을 고스란히 반영한 내추럴 와인부터 컨벤셔널 와인, 사케까지 다양한 술을 선보인다. 술과 함께 곁들이기 좋은 메뉴들도 돋보이는데 정식당에서 경험을 쌓은 박준희 셰프의 손길 덕분이다. 그는 익숙한 우리 한식에 외국의 소스나 향신료를 적절히 가미한 한식 타파스 요리를 선보인다. 예를 들어, 완도 김을 갈아 참기름을 넣어 퓌레 를 만든 뒤 카펠리니 파스타 면에 버무려 내는 식으로 말이다. 타파스뿐 아니라 한 끼 식사로도 손색없는 솥밥 같은 요리들도 있으니 참고하자.

미도림은 아름다울 미, 뚝섬의 섬 도, 서울숲의 수풀 림을 써서 아름다운 섬의 숲을 뜻하는 의미를 담았다.

다시마에 숙성시킨 광어는 감칠맛과 쫀득함이 배가 된다. 된장 소스를 베이스로 백김치와 딜을 곁들여 깔끔한 맛을 더했다

완도 김에 참기름을 넣어 퓌레를 만든 뒤 카펠리니 파스타 면을 버무려낸 완도김파스타 요리.

정동우 대표는 레드 와인에 가장 잘 어울리는 요리로 닭간파테와 기정떡을 추천했다. 푸아그라 못지않게 부드러운 텍스처와 농후한 맛이 와인과 잘 어울린다고.

가격 완도김파스타 1만3000원, 백김치와 딜을 곁들인 막회 1만6000원, 닭간파테와 기정떡 1만2000원
주소 서울시 성동구 왕십리로 108, 3층
영업시간 매일 오후 6시~오전 1시, 화요일 휴무
전화번호 02-469-8486

에비던스
입이 즐거운 파스타 오마카세


청담과 압구정 사이. 음식 좀 먹는 사람이라면 핫한 파인다이닝이 즐비한 골목이라는 걸 눈치챘을 것이다. 이 골목에 장진모 사단이 터를 잡았다. 장진모 셰프의 안티트러스트에서 수셰프로 일하던 이태우 셰프가 오픈한 에비던스다. 사전적으로 ‘증거’라는 뜻의 에비던스는 이태우 셰프가 안티트러스트에서 열심히 일한 증거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잘하는 것에 주력하라는 장진모 셰프의 조언을 받아 그가 선택한 메뉴는 파스타 오마카세. 방어카르파초를 시작으로 가벼운 파스타 4가지, 식사의 화룡점정을 더할 디저트까지 준비해 구성했다. 에비던스에서 선보이는 음식은 정통 파스타를 살짝 변형한 새로운 스타일이다.재료가 주는 식감이나 향의 특징을 최대한 살려 단순한 파스타가 아니라 하나의 요리를 먹는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농장에서 직접 공수한 달걀과 매일 제면한 면으로 만드는 파스타를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건 바로 이태우 셰프가 거듭 연구한 끝에 탄생한 소스다. 이탈리아가 고향인 파스타에도 된장이나 간장 등 한국적인 재료를 가미해 친숙한 맛을 낸다.

보리지 꽃을 올려 파스타 디시를 마무리하는 이태우 셰프.

옥수수와 치즈, 허브로 채운 또르뗄로니. 레몬 차이브 버터 소스에 베이컨과 된장으로 만든 커스터드를 함께 플레이팅한 뒤 한련화 잎을 올렸다.

라벤더와 리코타 치즈, 이탈리아 전통 과일 조림 모스타르다 디 프루타Mostarda di Frutta가 들어간 라비올리.
버터넛스쿼시 소스와 가니시로 올라간 구운 아몬드, 보리지 꽃의 달콤함이 입 안에서 조화를 이룬다.

먹물로 제면한 가르가넬리 면에 생선 뼈, 사프란을 사용한 소스와 토마토로 만든 마요네즈를 곁들인 해산물 베이스의 파스타.

가격 파스타 오마카세 코스 5만8000원
주소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57길 6, 1층
영업시간 화~토요일 오후 6시~오전 1시(1부 오후 6시,7시부터 2시간 착석 가능, 2부 오후 9시~오전1시,일·월요일 휴무
전화번호 02-541-0968

유용욱바베큐연구소
남영동의 축복

올 한 해 SNS와 푸디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던 이목리 유용욱바베큐가 드디어 남영동 에 문을 열었다. 지인들을 초대해 소소하게 즐겼던 바비큐 파티 공간에서 마침내 본격적인 바비큐 오마카세를 선보이는 공간으로 탄생 한 것. 남영동에서도 낡고 허름한 곳에 자리 한 레스토랑은 독특한 외관은 물론 공간을 메우는 참나무의 스모키한 향까지 더해져 심상 치 않은 분위기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곳에서는 어릴 적부터 바비큐를 좋아했던 대표의 취향이 고스란히 담긴 특별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시그니처 메뉴는 비프립 바비큐로, 장시간 훈연해 스모키함이 강한 텍사스식 바비큐에 반해 수비드 과정으로 훈연 시간을 낮춰 물리지 않고 먹을 수 있도록 했다. 한 입 맛보면 입안 가득 퍼지는 훈연 향과 고기의 풍미, 육즙 가득한 비프립의 맛에 매료된다. 스모크 드 오이스터를 시작으로 다채로운 바비큐 요리들과 식사, 디저트까지 8가지 메뉴의 스페 셜 코스 요리를 맛보고 싶다면 예약을 서두르 자. 마지막 디저트로 수준 높은 핸드 에스프레소까지 준비한다. 이곳의 음식 하나하나 맛보면 오픈하자마자 단숨에 예약이 마감됐다 는 말에 자연스럽게 고개가 끄덕여질 정도다.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곳이다.

남영 아케이드에 위치한 유용욱바베큐연구소. 이 곳에서 본인의 요리를 실험하며 완성도를 높여나간다.
레스토랑 이름이 연구소인 이유다.

버티컬스모커라는 훈연 기계에 양념에 재워둔 고기를 넣어 2시간 이상 훈연한다.

시그니처 비프립을 썰면 두툼한 살과 뼈로 분리된다. 이때 뼈는 코스 마지막 식사인 솥밥이나 라면의 육수를낼 때 쓰인다.
.

코스의 첫 메뉴인 스모크드 오이스터. 참나무에 40분 훈연하고 마늘버터와 망고 발사믹 레몬즙, 치폴레 타바스코 소스를 곁들였 다. 평소 굴을 잘 못 먹는 이들에게도 인기 있는 메뉴라고.대표 메뉴 시그니처 비프립. 소의 5, 6,7번 갈비뼈를 소금, 후추와 한식 간장 베이스 양념에 재운 뒤 수비드 과정을 거치고 참나무 훈연을 쐬어 만든다.
가장 인기 있는 메뉴로 곧 포장도 시작할 예정이다.  스페인에서 도토리를 먹고 자라는 이베리코를 사용해 만든 베이컨 플레이트. 특별한 레시피 없이 정통 방법으로 만든다. 메이플 시럽과 부순 피스타치오, 구운 식빵을 함께 낸다.

가격 런치·디너 코스 12만원씩
주소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84길 5-7
영업시간 수~토요일 런치·디너 예약제로만 운영,일~화요일 휴무
전화번호 0507-1309-4325

오부이용
골목 안의 파리


프랑스 톱 셰프 피에르상 보이에 인스타그램에 흥미로운 게시글이 올라왔다. ‘축하합니다’라는 한국어와 함께 오부이용의 오픈을 축하하는 글이었다. 금호동에 위치한 오부이용 은 ‘아따블르’ 김수미 셰프의 제자이자 프랑스 ‘피에르 상’에서 오랜 경력을 쌓아온 이성대셰프의 손에서 탄생한 곳이다.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가득한 매장에 들어섰을 때  느껴지는아늑함은 파리 골목안 작은 비스트로를 방문한 듯한 기분을 자아낸다. 오부이용의 음식은 메인 메뉴는 물론, 식전빵부터 디저트 페이스트리까지 이성대 셰프의 손에서 만들어진다. 특별한 기교는 없지만 기본에 충실한 조리법 과 프랑스산 버터와 크림, 밀가루를 사용해 제대로 된 정통 프렌치를 선보인다. 좋은 식재료가 들어올 때마다 바뀌는 메뉴는 오부이용의 또 다른 포인트. 기본 중의 기본인 양파수프부 터 달고기, 오리고기 콩피, 프랑스식 족발, 달팽이 요리까지. 빵이 맛있는 프랑스 음식답게 디저트는 꼭 먹길 추천한다. 요즘처럼 여행이 그리운 때, 이보다 프랑스스러운 맛을 느낄 수있는 곳은 없다고 장담한다.

오부이용 곳곳에서 프랑스를 느낄 수 있는 소품들. 마치 프랑스 할머니 집에 방문한 듯 편안하다.

 이성대셰프가 주로 영감받는 프랑스 음식이나 디저트 레시피 북, 피에르 상의 이야기가 담긴 책들.

프랑스식 족발은 껍질에 꿀과 머스터드를 발라 구워 쫀득하고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추운 날 속을 뜨끈하게 채워줄 프랑스 전통 음식 양파수프. 오랫동안 끓여내 뭉근하고 달콤한 맛을 자랑한다.이성대 셰프가 가장 좋아하는 디저트 밀푀유와 생토노레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오부이용의 시그니처 디저트.

가격 양파수프 8000원, 프랑스식 족발2만3000원, 생토노레 9000원
주소 서울시 성동구 독서당로51길 29-1, 1층
영업시간 매일 낮 12시~밤 12시(브레이크 타임 오후3~6시)일·월요일 휴무
전화번호 02-6401-1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