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INGREDIENT

CARAWAY

2020년 11월 17일 — 0

호밀빵에 붙은 작은 알갱이가 무엇이냐고?
오랜 시간 유럽인들의 사랑을 독차지한 향신료, 캐러웨이에 대하여.

캐러웨이는 파슬리나 당근처럼 잎과 뿌리까지 먹을 수 있는 미나릿과 식물이다. 언뜻 보기엔 씨앗이라고 착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열매다. 생김새는 쿠민이나 펜넬 씨앗과 비슷하니 혼동하지 말 것. 강한 맛의 쿠민과 펜넬 씨앗과 달리 캐러웨이는 달콤 쌉싸 름한 맛에 부드러워 향신료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기록에 의하면 옛사람들은 캐러웨이의 맛보다 효능에 주목했는데, 캐러웨이의 카본Carvon 이라는 성분이 위와 장의 활동을 편안하게 돕기 때문이다. 고대 그리스의 의사 디오 스코리데스도 인정한 약재로 지금도 캐러웨이를 소화제로 먹는 이들이 적지 않다. 식 재료로서의 역사도 깊다.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캐러웨이의 뿌리로 만든 빵을 군대에 보급했다고 전해진다. 여전히 유럽인들은 캐러웨이를 다양한 음식에 사용한다. 특히 베이킹에서 빛을 발한다. 독일과 북유럽의 주식인 호밀빵을 비롯해 아일랜드의 소다 빵, 영국의 시드 케이크 등 친숙하고 대중적인 음식에서 캐러웨이를 발견할 수 있다.


선택 및 보관법

꼬투리가 갈라지고 갈색을 띠는 것을 고른다. 물기가 남아 있는 캐러웨이는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완전히 건조되었는지 확인한다. 맛과 향을 오래 유지하려면 빛이 닿지 않는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핵심은 빛, 공기, 열을 피하는 것. 종이나 마분지 용기는 캐러웨이의 기름을 흡수해 풍미를 떨어뜨리니 유리나 양철, 또는 플라스틱 밀폐 용기를 사용하자.


스프레드에 식감 살리기

부드러운 크림치즈와 캐러웨이가 만나 탄생한 레시피. 톡톡 씹히는 캐러웨이의 식감과 크림치즈의 고소함에 중독될 것이다.

HOW TO COOK
1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반으로 슬라이스 해 노릇하게 익힌 뒤 포크로 으깬다.
2 부드럽게 푼 크림치즈에 으깬 마늘과 캐러웨이, 소금, 후추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3 완성한 스프레드에 크래커를 곁들여 낸다.


진한 소스로 만들기

헝가리의 대표 음식 굴라시에서 영감을 받은 캐러웨이 파프리카 소스. 생선 요리에 캐러웨이의 향이 배어 맛이 훌륭해진다.

HOW TO COOK
1 연어와 그린빈스, 파프리카는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파프리카는 꼭지와 씨를 제거해 4등분하고 캐러웨이와 올리브 오일을 뿌린다.
2 200°C로 예열한 오븐에 1을 넣고 20분 굽는다. 구운 파프리카는 블렌더로 곱게 갈아 소스를 만든다.
3 그릇에 구운 연어와 그린빈스를 담고 파프리카 소스를 얹는다.


베이킹 재료로 풍미 더하기

캐러웨이는 가열할수록 맛과 향이 강해진다. 빵이나 구움과자를 만들 때 사용하면 향신료의 자극적인 맛은 완화되고 풍미는 더욱 강해진다.

HOW TO COOK
1 볼에 중력분, 베이킹파우더를 넣고 잘 섞은 뒤 버터를 더해 덩어리가 없어질 때까지 비비며 섞는다.
2 반죽에 소금, 캐러웨이, 후추, 체더치즈, 송송 썬 쪽파와 노릇하게 구운 베이컨을 넣고 섞다가 우유를 부어 한덩어리로 둥글게 뭉친다.
3 약2cm두께로밀고8등분해오븐팬에올린다.반죽위에 우유를 바르고 200°C로 예열한 오븐에 20분 굽는다.


사워크라우트로 곁들여 먹기

캐러웨이가 사용되는 대표적인 음식, 사워크라우트를 가장 쉽고 간단하게 즐기는 방법은 핫도그와 곁들여 먹는 것이다.

HOW TO COOK
1 얇게 채 썬 양배추에 소금을 넣고 물기가 나올 때까지 주무른 뒤 1시간 정도 절인 후 캐러웨이를 섞는다. 밀폐용기에 넣고 잠길 때까지 물을 부은 뒤 실온에서 일주일 정도 발효시킨다.
2 따뜻하게 데운 핫도그 빵에 디종 머스터드를 골고루 펴 바르고 에멘탈 치즈를 가운데 올린 뒤 구운 소시지를 끼운다.
3 사워크라우트를 얹고 취향에 따라 머스터드를 뿌려 먹는다.


edit 김지현
photograph 최준호
cook & styling 김가영(101레시피)
assist 권민경, 이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