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Cook

3 Things You May Not Know About Kombucha

2020년 9월 21일 — 0

최근 국내에도 웰니스 트렌드와 건강한 음식에 대한 관심으로 콤부차의 인기가 오르고 있다. 콤부차 마니아도 잘 몰랐을 재미있는 정보 3가지.

요즘 가장 핫한 음료는 단연 ‘콤부차’다. 할리우드 스타들이 건강 관리를 위해 마시고,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Forbes>는 ‘2020년 10대 식품 트렌드’에 콤부차를 선정하기도 했다. 미국 유기농 그로서리 ‘홀 푸드 마켓Whole Foods Market’에는 콤부차만을 위한 섹션이 마련되어 있을 정도. 넷플릭스 영화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의 남자 주인공 피터 케빈스키(노아 센티네오)가 콤부차를 마시는 장면이 등장해 관심을 끌기도 했다. 콤부차라는 이름을 처음 듣는 사람들은 새로운 트렌드 음료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실 콤부차는 진시황부터 로널드 레이건 미국 전 대통령과 고 정주영 회장도 건강을 위해 즐겨 마셨다고 한다. 많은 매체에서 콤부차를 신진대사 촉진 및 소화 기능 향상, 활력 충전, 혈압 강하 등에 효능이 있는 만병통치약처럼 이야기하지만, 콤부차는 맛으로도 즐길 가치가 충분하다.

콤부차는 ‘알코올’을 함유한다
콤부차를 마셨을 때 에너지를 얻는 듯한 기분은 카페인과 탄산, 그리고 알코올 때문이다. 콤부차는 발효하는 과정에서 0.05% 정도의 알코올이 생긴다. 라거 맥주 한 잔에 담긴 알코올 양이 약 5%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미미한 수준이지만, 알코올에 예민한 사람이나 임산부는 콤부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대중화를 위해 최근 많은 콤부차 브랜드가 무알코올 콤부차나 할랄 인증을 받은 제품도 판매하고 있다.

콤부차를 만드는 건 ‘박테리아’다
콤부차를 만드는 재료는 홍차나 녹차를 만들 때 필요한 차와 설탕, 그리고 ‘스코비SCOBY(Symbiotic Culture of Bacteria and Yeast)’라는 배양균이다. 스코비가 박테리아와 효모 간 생태 균형을 만든 뒤,당분을 분해하고 아세트산으로 변환시켜 콤부차의 발효를 진행한다. 또 콤부차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오염과 수분 증발을 억제하며 상하는 것을 막아준다.

콤부차의 이름은 ‘한국인’의 이름에서 왔다
기원전 220년 중국에서 처음 등장했다는 설부터 시베리아의 전통 음료라는 설까지. 콤부차의 유래에 대한 이야기는 많지만 정확한 기록은없다. 하지만 ‘콤부’라는 이름이 한국인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라는 기록은 남아 있다. 일본 역사서 <일본서기日本書紀>에서는 <고사기古事記>의 기록을 인용해 콤부차 이름의 유래를 소개한다. 신라 시대의 ‘김무金武’라는 의사가 일왕 ‘인교’의 병을 콤부차의 효모로 치료해주었다. 고맙게 여긴 일왕이 그 효모를 신라 의사 이름의 일본식 발음인 ‘콤부’라고 칭했다. 이를 서양 상인들이 발견해 전 대륙으로 퍼져나가게 됐다고 쓰여 있다.

1 ——— 한국인의 입맛에 딱 맞는 ‘아임얼라이브 유기농 콤부차 프리바이오틱스 오리지날’
아임얼라이브는 글로벌 콤부차 브랜드 부치 콤부차Buchi Kombucha의 기술과 발효 공법을 결합해 탄생한 브랜드다. 콤부차의 신선도와 품질 유지를 위해 전용 발효 생산 시설에서 음료를 제조한다. 1만5200원(4병), 아임얼라이브.

2 ——— 믿고 먹는 디저트 명가의 ‘도레 복숭아 콤부차’
제주에서 화학 비료나 농약 없이 재배한 유기농 녹차로 발효한 콤부차. 생과일을 넣은 얼음컵에 따라 마시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새콤한 콤부차에 달달한 복숭아 맛이 더해져 디저트처럼 마시기 좋다. 5000원, 도레도레.

3 ——— 프랑스에서 날아온 ‘애드웰하우스 프랑스 유기농 콤부차 히비스커스’
알자스 스트라스부르 지역 양조장에서 프랑스의 와인 제조 공법과 독일의 맥주 양조 기술로 제조됐다. 인공 향료나 색소, 감미료, 방부제가 들어 있지 않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 1만8000원(4병), 애드웰하우스.

4 ——— 설탕 대신 꿀을 넣은 ‘준 콤부차 + 카다멈 & 배’
준 콤부차는 설탕이나 사탕수수로 만드는 기본 콤부차와 달리 꿀을 사용해 만든다. 인도의 향신료 카르다몸과 배의 조합 덕분에 적당한 산미와 드라이함을 느낄 수 있다. 2만8600원(6병), 와일드콤.

5 ——— 놀라운 판매율을 기록한 ‘이디야 콤부차 복숭아망고’
이디야의 콤부차는 출시 두 달 만에 5만 병 판매 기록을 세운 것으로 유명하다. 과일의달달함이 콤부차 맛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고, 은은한 향을 더해 마지막 한방울까지 깔끔하다. 3500원, 이디야커피.

6 ——— 20년 전통의 콤부차 ‘콤부차 원더 드링크 체리 앤 블랙커런트’
미국 농무부에서 유기농을 인증받은 미국3대 콤부차 중 하나. 저온 살균 기술로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해 만들었다. 유기농 체리와 블랙커런트가 더해져 상큼한 맛이 배가 된다. 6900원, 에어바이오.

7 ——— 개운하게 마실 수 있는 ‘데이오프 콤부차 레몬 & 진저’
세계양조대회 챔피언의 노하우로 만들어 부드러운 목 넘김을 자랑하는 콤부차. 제주 유기농 녹차에 사탕수수를 더해 만들었다. 레몬과 콤부차의 새콤함과 쌉싸름한 생강 맛이 텁텁하지 않고 가볍다. 2만1000원(6캔), 쿠캣마켓.

8 ——— 10억 유산균을 담아낸 ‘하우투잇 콤부차 히비스커스’
농축액이나 화학 첨가물 없이 보성 유기농 녹차와 스리랑카산 우바 홍차, 히비스커스, 루이보이스, 레몬머틀 잎만 넣은 정직한 콤부차다. 가벼운 플라스틱 병에 담겨 있어 들고 다니며 마시기도 좋다.1만4200원(4병), 하우투잇.

9 ——— 입문자도 마시기 좋은‘부루구루 콤부차 오리지널’
향이 옅고 은은한 단맛이 나는 콤부차로, 콤부차를 처음 마시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제품. 톡 쏘는 강한 탄산이 매력적이다. 비타민 음료처럼 산뜻해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린다. 3500원, 부루구루.

product
아임얼라이브(1588-7197)
도레도레(02-540-45535)
애드웰하우스(02-574-1642)
와일드콤(070-7576-2005)
에어바이오(1644-0320)
이디야커피(02-543-6467)
쿠캣마켓(1668-3525)
하우투잇(02-2111-0890)
부루구루(031-944-6066)

edit 김지현 ——— photograph 박인호 ——— reference <콤부차(The Big Book of Kombu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