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CookINGREDIENT

ZUCCHINI BLOSSOMS

2020년 8월 12일 — 0

보기 좋은 꽃이 맛도 좋다. 주키니가 열매를 맺기 전 피우는 노란빛의 주키니 꽃 이야기.


전 세계 미식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식용 꽃이 있다.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모양새에 우아한 색감을 갖고 있는 주키니 꽃이 그 주인공. 국내에서는 최근 채식 열풍과 함께 식재료로 주목받기 시작했지만 이미 유럽, 특히 이탈리아 가정에서는 흔히 먹는 여름철 별미 중 하나다. 맛은 호박보다 더 달달하고 담백하다. 은은한 주키니 향과 부드러운 벨벳 같은 꽃잎의 식감 덕에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데, 주로 가벼운 반죽 옷만 입혀 튀기거나 꽃봉오리 안에 재료를 채워 넣어 튀겨 먹는다. 톡톡 튀는 색깔로 요리에 생기를 불어넣으니 샐러드 또는 고명으로 사용하기도 좋다. 주키니 꽃은 6월부터 여름이 끝날 무렵까지 먹을 수 있다. 수꽃과 암꽃 모두 식용 가능하지만 수꽃이 암꽃보다 크고 피어 있는 기간이 길어 식재료로 더 적합하다. 주키니 꽃은 영양소도 풍부하다. 비타민 A·C·E·K와 아연, 망간, 구리, 칼슘은 물론 혈압을 낮추는 칼륨과 심박수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마그네슘도 함유해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선택, 손질 및 보관법

꽃잎이 축 처지거나 습기에 젖어 있는 것은 피해야 한다. 물에 닿는 순간부터 시들기 시작하니 되도록 조리 직전에 씻는다. 흐르는 물에 봉오리 안까지 꼼꼼히 세척하는데, 꽃이 닫혀 있다면 꽃 안에 숨어 있을지 모르는 곤충까지 부드럽게 털어낸다. 보관은 수분을 빨아들이는 종이타월에 싸서 바싹 마른 봉지에 밀봉하거나 플라스틱 케이스에 넣는 것을 추천한다.


1 튀김으로 즐기기

튀김은 주키니 꽃의 식감을 돋보이게하는 조리법 중 하나다. 얇은 주키니 꽃잎의 바삭함과 꾸덕꾸덕하고 부드러운 크림치즈의 식감이 대비되어 겉바속촉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HOW TO COOK
1 ——— 깨끗이 세척한 주키니 꽃 속에 티스푼을 이용해 크림치즈를 채운 뒤 끝을 말아 고정시킨다.
2 ——— 튀김가루에 탄산수를 넣어 반죽을 만들고, 주키니 꽃에 반죽을 입혀 기름에 튀긴다.
3 ——— 다진 이탤리언 파슬리를 뿌린다.


2 피자 토핑으로 더하기

더운 여름, 뜨거운 불 앞에서 조리하기 싫다면 오븐을 이용한 피자만 한 것이 없다. 화려한 색감의 주키니 꽃이 도우 위로 올라가 비주얼 또한 훌륭하다.

HOW TO COOK
1 ——— 시중에 판매하는 피자 도우 위에 바질 페스토를 바른다.
2 ——— 생모차렐라 치즈를 슬라이스해 올리고 다진 베이컨과 주키니 꽃을 얹는다.
3 ——— 180℃로 예열한 오븐에 15분 굽는다. 다 익으면 다진 이탤리언 파슬리를 피자 위에 뿌려준다.


3 파르시 만들기

꽃을 배불리 먹을 수 없다고? 천만의 말씀. 파르시는 주키니 꽃 속을 채워넣는 간단한 레시피지만 눈과 입, 배 속까지 즐거운 홈파티 음식이다.

HOW TO COOK
1 ———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다진 양파를 볶는다.
2 ——— 노릇해지면 소고기와 식은 밥, 토마토소스를 넣고 함께 섞어 리소토를 만든다. 간은 소금과 후추로 맞춘다.
3 ——— 주키니 꽃 속에 리소토와 모차렐라 치즈를 채우고 꽃 끝을 오므린다.
4 ——— 180℃로 예열한 오븐에 15분 구운 뒤 그라나 파다노 치즈와 타임을 올려 마무리한다.


4 파스타로 먹기

주키니 꽃을 오일에 볶으면 특별한 소스를 넣지 않아도 매력적인 파스타가 완성된다. 가열된 오일의 고소한 맛과 꽃의 은은한 단맛이 어우러져 풍성한 맛이 난다.

HOW TO COOK
1 ——— 끓는 물에 소금을 한 꼬집 넣고 스파게티 면을 삶는다.
2 ——— 면이 익는 동안 팬에 오일을 두르고 슬라이스한 마늘과 양송이버섯을 볶는다.
3 ——— 주키니 꽃을 더해 볶다가 소금과 후추를 뿌린다.
4 ——— 다 익은 면을 건져 팬에 넣고 볶다가 면수를 더해 농도와 간을 맞춘다.

edit 김지현 ——— photograph 류현준 ——— cook & styling 홍서우, 엄지예(스튜디오 페퍼)
assist 정라현 ——— reference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세계 음식 재료 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