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Special

초간단 홈메이드 레시피

2015년 5월 22일 — 0

매일 마주하는 식탁에 손끝의 온기를 더하는 방법이 있다. 건강한 밥상을 차릴 수 있는 초급(Beginning Level) 홈메이드 레시피.

에디터: 이윤정 / 사진: 박재현 / cook&styling: 메이(메이스테이블) / cook&styling assist: 주현진, 안주희, 장가윤

0522-hmRecipe1

1. 마요네즈

재료(4인분)
달걀노른자 1개, 포도씨유(또는 올리브유) 3⁄4컵, 레몬즙 1큰술, 디종 머스터드 1작은술, 소금 1⁄2작은술

만드는법
1.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는다.
2. 크림 상태가 될 때까지 간다.

Point
달걀노른자는 수분, 포도씨유는 유분, 레몬즙은 산성이라 조화만 이뤄내면 누구나 쉽게 마요네즈를 만들 수 있다. 이때 재료들을 손으로 섞으면 한데 뭉치지 않고 분리될 수 있으므로 블렌더를 이용한다.

2. 레몬청

재료(4인분)
레몬2개, 설탕1컵

만드는 법
1. 레몬은 소금으로 껍질을 깨끗하게 문질러 씻은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치듯 빨리 넣었다 뺀다.
2. 레몬을 얇게 슬라이스한 다음 레몬과 설탕을 1:1 비율로 켜켜이 병에 넣어 밀봉한다.
3. 설탕이 잘 녹도록 매일 한 번씩 젓는다. 2~3일 뒤에 냉장 보관한다.

Point
레몬 껍질은 굵은소금이나 베이킹파우더로 문질러 닦은 뒤 끓는 물에 20초 정도 가볍게 데쳐 왁스 성분을 제거해야 한다. 레몬을 얇게 슬라이스할 때 씨를 골라내야 차로 즐기기도 좋고 맛도 깔끔하다. 여기에 라임을 섞으면 보기에도 좋고 시트로 향이 더해져 더욱 향긋하다.

3. 허브소금

재료(4인분)
씨솔트 50g, 바질잎 20g

만드는 법
1. 바질잎은 깨끗하게 씻어 잘 말린다.
2. 바싹 말린 바질잎을 잘게 부숴 씨솔트와 섞는다. 그대로 써도 좋고 마른 팬에 살짝 볶아 식힌 뒤 밀폐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Point
허브는 키우기도 쉽고 요리에 활용하기도 좋으며 다양한 향미를 지녀 초보자도 쉽게 기호에 맞는 여러가지 허브소금이나 오일을 만들 수 있다. 이때 허브는 잘 말린 것을 사용해야 향이 좋다. 수분이 있는 것을 이용하면 식감이 좋지 않다. 고기 요리에는 로즈메리 소금이 잘 어울리고, 파스타나 피자에는 바질 소금이 적당하다.

4. 사과잼

재료(4인분)
사과(소)3개, 레몬즙 1⁄2개 분량, 설탕 1컵, 건포도 1⁄3컵, 물 1⁄4컵

만드는 법
1.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과육만 잘게 썬다.
2. 1에 물과 설탕을 넣어 중약불에서 사과가 무르도록 푹 끓인다.
3. 사과의 과육이 어느 정도 뭉그러지면 블렌더로 곱게 간다.
4. 레몬즙과 건포도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Point
잼을 만들 때는 약한 불에서 과육이 뭉근해지도록 은근히 끓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나무주걱으로 젓는 것도 잊지 말자. 과육을 곱게 갈면 스프레드 스타일의 부드러운 잼, 과육을 손톱 크기로 다지면 씹히는 맛이 좋은 마멀레이드 스타일의 잼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건포도를 더하면 식감과 단맛이 배가된다. 설탕의 양은 사과의 65%가 적정이지만, 기호에 따라 조절할 수 있다. 단, 설탕의 양이 적을수록 잼을 더 오래 끓여야 한다. 마지막에 레몬즙을 넣는 이유는 잼의 끈적끈적한 성분인 펙틴의 결합을 돕고 상큼함을 더하기 위해서다.

5. 천연 새우가루

재료(4인분)
건꽃새우 1컵

만드는 법
1. 꽃새우는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한다.
2. 손질한 꽃새우를 분쇄기에 곱게 간다.

Point
건꽃새우에 수분이 거의 없어 잘 갈리지 않는다면 분쇄기에 넣기 전에 스프레이로 물을 살짝 뿌리면 고운 새우가루를 얻을 수 있다. 건꽃새우 외에 표고버섯, 다시마, 멸치 등을 갈아 천연 조미료로 사용할 수 있다. 하나씩 사용해도 좋고 여러가지를 함께 섞어 유리병에 넣어두면 요긴하게 쓸 수 있다. 단, 신선한 재료로 만든 천연 조미료는 유통기한이 짧으니 뚜껑이 있는 밀폐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최대한 빨리 먹는 것이 좋다. 냉동실에 보관하면 1년까지 먹을 수 있다.

*올리브 매거진에서 중급, 고급 단계의 홈메이드 레시피도 확인하세요.

이 기사도 읽어보세요
ISSUE 29 ∙ AUGUST 2017 CONTENTS SPECIAL 콜드 디저트 – The Best Cold Dessert Ever! Cook & Peaple – 김영원의 밀리우 – 에릭남의 아메리칸 다이닝 테이블 – Taste...
8월 신상 품평기 여름에 특히 잘 어울리는 신상 오일과 와인을 소개한다. text 문은정 / photograph 양성모 닥터 브로너스 유기농 버진 코코넛 오일 코코넛 산지로 유명한 스리랑카 ‘코코넛 트라이앵글’의 ...
신상 품평기 신상 품평기 핫한 신상을 기자들이 직접 먹고 사용해본다. 4월에 주목할 만한 제품 2종의 시시콜콜한 평가서. 글: 이진주, 문은정 / 사진: 심윤석 Horwood 통5중 미니 냄비 5종 세트 영국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