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main

Cook

LONG BEANS

2020년 6월 4일 — 0

껍질째 먹는 콩? 얼핏 보면 아스파라거스 같기도 한 줄콩은 탄수화물이 풍부해 건강에 좋은 채소다.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 재료로도 그만이다.

그린빈을 길게 늘어뜨려놓은 것 같기도 하고 아스파라거스 같기도 하다. 줄콩은 덜 자 란 콩을 꼬투리째 먹는 채소다. 생긴 것처럼 ‘아스파라거스 빈’, ‘야드 롱 빈’, ‘스트링 빈’, ‘스네이크 빈’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인도와 중국, 동남아시아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즐겨 먹는다. 나무에 매달려서 자라며 이름에 걸맞게 35~75cm 정도로 굉장히 길며 최대 90cm까지 자란다. 줄콩에는 비타민 A, B, C가 풍부하고 단백질 보다 탄수화물 성분이 많아 포만감을 주며 지방과 콜레스테롤 성분이 없다. 이로 인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내장 지방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맛은 껍질째 먹기 때문에 콩과 아스파라거스의 맛이 동시에 난다고 보면 정확하다. 줄콩은 마늘, 생강, 고추 등 향이 강한 재료와 함께 볶음 요리에 많이 활용된다. 특유의 식감 덕에 돼지고기 요리에 특히 잘 어울린다. 탄수화물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용 샐러드로 먹기 좋고 두부나 카레 등과 함께 비건 요리에 활용하기도 좋다.

선택손질 및 보관법

줄콩은 흐물흐물하지 않고 단단한 걸 고른다. 색이 누렇거나 희끄무레한 것,흠집이있는건피한다.씻지않은 상태의 줄콩은 마른 종이타월로 감싼 후 밀폐용기나 비닐봉지에 밀봉해 냉장 보관한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냉동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섭취 시 줄콩 양 끝을 다듬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조리한다.

영양 가득 줄콩스튜 즐기기
줄콩은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된다. 스튜에 넣어 뭉근하게 끓여내면 영양이 출중한 요리가 완성된다.

HOW TO COOK
1 데쳐서 껍질을 벗긴 토마토, 다진 양파, 슬라이스한 마늘을 올리브 오일에 볶다 핸드믹서로 갈고, 소금과 후추를 넣고 간을 맞춰 스튜를 만든다.
2 줄콩, 애호박, 방울토마토를 한 입 크기로 썬다. 양파는 채 썰어 올리브 오일을 두른 팬에 센 불로 빠르게 볶는다.
3 그릇에 스튜를 담고 볶은 토핑들을 올린다.
4 거칠게 다진 이탤리언 파슬리를 올린다. 


아삭한 식감의 구운줄콩샐러드
줄콩은 식감이 아삭해 샐러드로 먹기 좋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다른 재료를 곁들이면 눈과 입이 즐거운 샐러드 탄생.

HOW TO COOK
1
손질한 줄콩을 끓는 물에 데친다.
2 방울토마토도 반으로 썰어 데친다.
3 볼에 방울토마토와 줄콩, 병아리콩, 크랜베리, 페타 치즈, 다진 호두, 레몬 제스트를 넣는다.
4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추를 섞어 드레싱을 만들어 샐러드에 넣고 버무린다. 

든든한 한 끼 줄콩두부덮밥
줄콩은 지방과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제격. 두부로 단백질과 포만감을 더해 덮밥으로 만들면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충분하다.

HOW TO COOK
1
파프리카와 두부를 깍둑썰기한다. 양파는 채 썰고 마늘은 편 썬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줄콩, 파프리카, 양파, 마늘을 센불로 빠르게 볶는다. 두부는 기름을 두르지 않고 노릇하게 굽는다.
3 냄비에 간장, 굴소스, 설탕을 넣고 끓여 소스를 만든다.
밥 위에 모든 재료를 얹고 소스를 뿌린다. 


짭조름한 줄콩베이컨말이 만들기
고소한 줄콩에 짭조름한 베이컨을 돌돌 말면, 간단한 재료와 레시피만으로도 근사한 요리를 만들 수 있다.

HOW TO COOK
1
줄콩을 아스파라거스 길이로 썬다.
2 자른 줄콩을 베이컨으로 만다.
3 달군 팬에 베이컨의 끝부분이 밑으로 오게 놓고, 잘 뒤집어가며 골고루 굽는다.

edit 곽봉석

photograph 류현준  

cook & styling 홍서우(스튜디오 페퍼)